자사고·특목고 수준 자율성 부여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국회의원(경기 과천시·의왕시)이 의왕 교육 공약을 발표했다. (제공: 이소영 국회의원 후보) ⓒ천지일보 2024.03.29.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국회의원(경기 과천시·의왕시)이 의왕 교육 공약을 발표했다. (제공: 이소영 국회의원 후보) ⓒ천지일보 2024.03.29.

[천지일보 과천·의왕=김정자 이성애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국회의원(경기 과천시·의왕시)이 의왕 교육 공약을 발표했다.

이 의원은 2025년 3월에 개교하는 의왕 내손 중·고통합 미래학교의 고등학교를 ‘자율형 공립고 2.0’으로 지정·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고등학교 1학년 신·입학 모집이 이뤄지는 2026년 3월부터 자사고·특목고 수준의 자율성이 부여되는 ‘자율형 공립고’로 운영되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자율형 공립고 2.0’이란 자율적 교육 모델 운영으로 공교육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지자체·대학·기업이 보유한 인·물적 자원을 활용한 특성화 프로그램과 각종 심화학습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지역 교육 여건을 개선하는 학교를 뜻한다. 학교당 2억원 이상의 지원금도 주어진다. 교육부는 지난달 29일 군포 중앙고와 파주 운정고 등 전국 40개교를 자율형 공립고 2.0으로 지정했으며, 향후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이소영 의원은 “내손 미래학교는 학생주도의 미래역량 함양 교육을 목표로 삼고 설립을 추진해왔기에, ‘자율형 공립고 2.0’에 주어질 교육과정 및 운영방식 등에 관한 다양한 특례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4년 전 미래학교 설립을 약속드리고 내년 3월 개교를 확정 짓기까지 총력을 쏟았던 것처럼, 대한민국 공교육 혁신을 선도하는 자율형 공립고로 한층 업그레이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