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도지회 제공)
(출처: 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도지회 제공)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제주도 한 과수원에서 새 200여 마리가 집단 폐사한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은 귤에 농약을 고의로 주입한 정황을 포착하고 피의자를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제주도 자치경찰단은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A 씨를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A씨는 서귀포시 남원읍 한 과수원 감귤에 일부러 주사기로 농약을 주입해 이를 쪼아 먹은 직박구리와 동박새 등 새 200여 마리를 폐사에 이르게 한 혐의를 받는다. 현장에서 살아 있는 개체는 한 마리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직박구리와 동박새는 1년 내내 우리나라에서 지내는 대표적인 제주 텃새다.

자치경찰은 최초 신고자의 진술을 토대로 용의자 차량을 특정하고, 이날 오후 3시 30분쯤 주거지 인근에서 A씨를 발견했다. 경찰이 추궁하자 A씨는 범행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새들이 과수원 귤을 쪼아먹어 화가 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27일 오전 11시쯤 해당 과수원을 지나던 행인이 “새들이 무더기로 죽어 있다”고 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도지회에 신고했다. 도지회 관계자는 “직박구리는 먹이로 귤 등을 선호하는 종”이라며 “새들이 귤을 쪼아 먹으면 구멍이 생기는데 거기에 고의로 농약을 주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