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시중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출처: 뉴시스)
서울 시내 시중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주요 시중은행들이 민생금융지원방안의 일환으로 총 5971억원 규모의 자율 프로그램을 집행하기로 했다. 지원 대상은 167만명 이상 규모가 될 예정이다.

은행연합회는 27일 은행권이 5971억원 규모의 민생금융 지원 자율 프로그램 집행 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자율 프로그램은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 총 지원규모 2조 1천억원 중 은행권 공통프로그램인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 환급(캐시백) 지원액 1조 5천억원을 제외한 것이다. 6천억원을 활용해 자영업자·소상공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폭넓게 지원한다.

공통 프로그램에 지원하고 남은 재원이 있는 12개 은행(하나·신한·우리·KB국민·기업·SC제일·한국씨티·카카오·광주·수협·농협·대구)이 자율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이들 은행은 서민금융진흥원 출연(2214억원) 등을 통해 공통 프로그램 지원 대상에서 빠진 청년과 금융 취약계층을 돕는다.

소상공인 지원 방식도 더 다양해진다. 전기료·통신비 등 경비 지원, 보증료 지원, 이자 캐시백, 사업장 개선 지원, 경영 개선 지원,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확대 개편 지원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은행에 따라 지원 범위 역시 개인사업자뿐 아니라 외부회계감사 대상이 아닌 중소법인 등으로까지 넓어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