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국비 454억원 투입
전기차 생애주기 전반 관리 예정
폐배터리 ‘순환자원’으로 재탄생

전남 나주시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재활용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를 건립한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은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 조감도. (제공: 나주시청)
전남 나주시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재활용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를 건립한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은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 조감도. (제공: 나주시청)

[천지일보 나주=천성현 기자] 전남 나주시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재활용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를 건립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센터 건립 절차인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기본계획 수립, 공공건축 사업계획 사전 검토 및 심의 절차를 지난해 완료하고 올해 국비 50억원을 확보해 본격적인 설계 용역에 착수했다.

환경부는 국제적인 탄소배출 규제로 전기차 전주기에 대한 탄소배출 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됨에 따라 오는 2026년까지 국비 454억원을 투입해 나주 혁신산업단지에 전기차 전주기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센터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재사용·재활용하는 자원순환 산업의 활성화를 목표로 전기차 배터리 제조, 생산, 운행,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의 탄소배출, 환경, 자원순환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사용 후 배터리의 입고부터 진단, 등급 분류, 안전성 검사, 출고 이력까지 모든 과정을 전산 시스템으로 처리해 전국적으로 표준화된 데이터 및 이력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공유할 예정이다.

시는 센터의 구축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제도적 공백을 메우고 국제적인 탄소중립 규제에 대응하며 핵심 자원의 국내 공급망을 확보해 순환 경제의 활성화 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다. 

순환 경제는 자원을 지속적으로 순환시키는 새로운 경제체제를 의미하며 환경오염, 지구온난화, 국가 간 에너지 수급 문제 등 국제적인 화두에 대응하는 중요한 전략이다.

정부는 올해부터 전기차 폐배터리를 순환자원으로 인정하고 이를 폐기물 규제에서 면제하기로 했다. 이는 셀 손상이 없고 화재나 폭발 위험이 없는 폐배터리를 안전하게 재활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는 의도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과 데이터 기반 AI 활용의 디지털 혁신, 배터리 안전 문제 등을 해결하며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의 안전성 확보와 자원순환 산업 육성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혁신 산단에 구축될 사용 후 배터리 산업화 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배터리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