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산업 이해도 높아”
“정·재계 네트워크 보유 강점”

초대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상민 전 국회의원. (제공: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천지일보 2024.03.25.
초대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상민 전 국회의원. (제공: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천지일보 2024.03.25.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가 25일 오전 이사회를 통해 김상민 대표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했다.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법인이사회는 “김 신임 대표이사는 현재 부산시 블록체인 정책고문,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다”며 “지난해까지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추진위원장으로서 전반적인 청사진을 구상해온 만큼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을 듣고 있다”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19대 국회위원 시절 정무위원회에서 핀테크과 금융 현안 전반을 폭넓게 다뤄왔고 ㈜이롬 대표이사로서 회사 경영에도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며 “정·재계의 두터운 네트워크를 두루 보유하고 있는 점 등도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아이티센 바른손 오콘 하나은행 NHN클라우드 등 11개 기업으로 구성된 부산BDX컨소시엄을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한 이후 법인 설립을 지원해 온 바 있다.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는 분권형 4세대 블록체인 거래소로 귀금속·원자재·탄소배출권 등 실물자산 위주의 토큰화 거래 플랫폼을 지향하며 향후 토큰증권·NFT 등 모든 종류의 디지털자산을 취급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는 단순한 영리법인이 아니라 세계 최고 수준의 블록체인 시티를 지향하는 부산의 블록체인 인프라 구축을 주도해 나가는 역할을 맡을 핵심 플레이어다”라고 말했다.

김상민 대표이사는 “투자자 보호를 제1 가치로 분권형 거버넌스 안에서 4세대 블록체인 거래소를 지향하는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는 시민들의 일상을 더 안전하고 편리하고 유익하게 만드는 일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부산이 최고의 기술이 구현된 세계적인 블록체인 시티, 디지털 금융의 글로벌 허브도시를 만드는 일에 견인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는 조직 구성과 시스템 구축 등을 거쳐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