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불타는 우크라이나 드니프로 수력발전소. (출처: 연합뉴스)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불타는 우크라이나 드니프로 수력발전소.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러시아군이 2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에너지 기반시설을 노려 미사일과 무인기(드론) 150여기를 쏘며 대규모 공습을 가하면서 우크라이나 각지에 120만명가량의 전력 공급이 중단됐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밤사이 60기가 넘는 샤헤드 드론과 다양한 종류의 미사일 약 90기가 날아왔다”며 “하르키우, 자포리자, 수미, 드니프로페테르우스크, 오데사, 흐멜니츠키 등이 피해를 봤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공군은 텔레그램에서 러시아군이 이란제 샤헤드 드론 63기와 이스칸데르 탄도미사일, Kh-101 순항미사일, S-400 유도미사일 등 미사일 88기를 쐈다고 설명했다. 공군은 이들 151기 중 92기를 격추했다고 부연했다.

우크라이나 국영 에너지기업 우크르히드에네르고 등에 따르면 이날 우크라이나 최대 규모인 자포리자의 드니프로 수력발전소 댐이 폭격받아 화재가 발생해 작동이 중단됐으며 진화 작업 중이다.

유럽 최대 규모인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로 연결되는 송전선도 차단됐다가 몇 시간 후 복구됐으며 가스 화력발전소 등도 피해를 입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