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부터 신세계·롯데·현대 등 본격
BGF·롯데하이마트만 정관 변경 안건
이 외 사내이사 선임·배당절차 개선

[그래픽=박선아 기자] 유통업계 정기 주주총회 일정.
[그래픽=박선아 기자] 유통업계 정기 주주총회 일정.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유통업계가 이번주부터 정기 주주총회 시즌에 돌입한다.

올해는 작년과 달리 신사업 관련 정관 변경 추진보다는 사내이사 선임 등 경영 안정화를 위한 안건들이 주요 핵심이다. 이는 지속된 고물가·고금리 등에 따라 녹록지 않은 경영 환경으로 인해 변화보다는 안정에 초점을 맞춰 내실 다지기에 집중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유통 대기업들은 오는 21일부터 연이어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오는 21일 주총을 개최하는 곳은 신세계, GS리테일, BGF리테일 등이다. 25일에는 롯데하이마트가, 26일에는 롯데쇼핑과 현대백화점, 한화갤러리아가 주총을 연다. 28일에는 롯데지주와 이마트, 현대지에프홀딩스 등이 예정돼 있다.

이번 주총에서 정관 변경 안건이 올라온 곳은 BGF리테일과 롯데하이마트 두 곳뿐이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사업 목적에 ‘그 외 기타 무점포 소매업’을 추가하는 정관 변경 안건을 주총에 상정한다.

롯데하이마트는 기존 사업 목적에서 자동차 판매 중개와 대행업, 여행업, 관광여행알선업, 각종 오락장, 방역소독업 등 미운영 사업을 삭제하고 옥외광고 사업을 추가하도록 정관 변경을 추진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시장 위주로 바뀌면서 이전보다 더 한정적으로 변한 환경에서 유통 대기업들이 신사업·신성장 사업 추가 등 정관 변경 안건들을 주요 핵심으로 상정하기도 했으나 올해는 비교적 적다.

롯데쇼핑은 올해 주총 안건으로 김상현 유통군HQ 총괄대표 부회장과 정준호 사장, 장호준 부사장 등 사내이사 3명 재선임, 심수옥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등 사외이사 3명 선임 안건을 올린 상태다. 아울러 재무제표 승인, 배당절차 개선을 위한 정관 개정 안건도 상정됐다.

신세계는 오는 21일 서울 중구 소공로 포스트타워에서 정기 주총을 열고 박주형 신세계 부사장과 허병훈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 경영총괄부사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최난설헌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사외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한다.

배당절차도 개선한다. 금융위원회는 올해 1월 ‘상법’ 유권 해석과 ‘자본시장법’ 개정을 통해 배당절차를 개선했다. 이처럼 선진국처럼 상장회사의 배당액이 확정된 뒤 투자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배당 기준일을 의결권 기준일과 분리하도록 정관을 개정하라고 요구함에 따른 것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의 현대지에프홀딩스·현대백화점·현대홈쇼핑·현대그린푸드·한섬·현대리바트·지누스·현대에버다임·현대이지웰·대원강업 등 그룹 내 10개 상장 계열사도 주총에서 배당 기준일 관련 정관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은 장호진 현대지에프홀딩스 대표와 민왕일 현대백화점 경영지원본부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한채양 이마트 대표와 임영록 신세계 경영전략실장·전상진 이마트 지원본부장 등 3명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올렸다.

롯데지주는 이번 정기 주총에서 신동빈 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한다.

GS리테일은 홍순기 대표이사 사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고 BGF리테일은 홍석조 회장의 장남인 홍정국 부회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