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30만원씩 최대 1년간 지원
모집인원 대비 168% 접수
경제 및 안전 정착 도움 기대

전북특별자치도청 전경. (제공: 전북특별자치도) ⓒ천지일보DB
전북특별자치도청 전경. (제공: 전북특별자치도) ⓒ천지일보DB

[천지일보 전북=김동현 기자] 전북특별자치도가 지난 19일 전북형 청년수당 ‘전북청년 지역정착 지원사업’ 대상자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전북청년 지역정착 지원사업은 농·임·어업, 중소기업 등 지역 산업에 종사하면서 도내 정착 의지가 있는 취업 초기 청년에게 월 30만원씩 최대 1년간 수당을 지원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전북자치도에 따르면 지난 1월 15일부터 2월 8일까지 전북형 청년수당 ‘전북청년 지역정착 지원사업’에 모집인원 3000명 대비 168%(5043명)가 접수했다.

도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4개 항목(중위소득, 활동기간, 거주기간, 나이)에 대한 정량평가 및 기존 참여자, 유사사업 중복참여 여부 등의 자격요건을 심사해 대상자를 최종 선정했으며 오는 26일부터 수당을 지급할 계획이다.

선정자는 각 시군 홈페이지와 전북청년 지역정착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종 선발자는 오는 21일부터 온라인 사전교육에 참여해야 하며 카드 발급 및 사용방법, 활동보고서 작성 등을 안내받아 26일부터 신용(체크)카드 연계 포인트 방식으로 매월 30만원씩을 지급받게 된다.

지급된 포인트는 자기개발, 건강관리, 문화 등 사용 가능 업종에 해당하는 도내 사업장에서 사용 가능하다.

도는 선발된 3000명 중 93.1%가 중소기업 재직자에 해당하고 소득별로는 100% 이하 청년이 절반(50.1%)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경제적으로 어려운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활동(재직)기간 6개월 이상~3년 미만 청년이 84.1%로 도내 청년의 지속적인 경력 유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홍석 전북자치도 기획조정실장은 “도내 지역 산업에 종사하는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의 지역정착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발굴 및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