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경제동맹’으로 부울경 메가시티 실현
특별연합보다 효율적인 메가시티 실현 방안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 부울경 1시간대 광역철도망 구축, 인재 양성과 관광 플랫폼   마련 등 부울경 메가시티 실현 핵심과제 집중 추진

올해 3월 11일 부울경정책협의회.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4.03.20.
올해 3월 11일 부울경정책협의회.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4.03.20.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가 수도권에 대응하는 남부권의 성장 거점으로서 부산, 울산과 함께 '부울경 메가시티'를 실현하기 위한 협력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메가시티는 핵심 도시를 중심으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생활, 경제, 문화 등이 기능적으로 연계된 인구 1000만 명 이상의 대도시권을 의미한다. 

경남도는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고 지역 간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부울경 메가시티의 실현을 필수적이라고 보고, 이를 위한 정책 방향을 일관되게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민선 7기와 민선 8기 도정에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식에 차이를 두고 접근하고 있다.

민선 7기에서는 '부울경 특별연합'이라는 개념을 추진했으나, 민선 8기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부울경 경제동맹'을 추진하고 있다. 부울경 특별연합은 별도의 특별지방자치단체와 광역의회 설립을 포함하는 등 중앙정부의 제도적 뒷받침 부족 등으로 인해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이에 반해, 2022년 10월 공식 출범한 부울경 경제동맹은 최소한의 인원과 운영비를 통해 광역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부울경 메가시티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발전 계획을 수립했다. 이 계획에는 산업, 광역교통망, 인재 양성 등의 주요 사업들이 포함돼 있다.

부울경 경제동맹은 국비 확보와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지난해 국비대응단을 통해 국회 방문 건의 등으로 3422억원의 국비를 확보했으며, 개발제한구역 제도 개선을 위한 공동건의로 시도지사의 해제 권한 확대를 이끌어냈다.

올해 3월 11일 울산에서 개최된 '제2회 부울경 정책협의회'에서는 부울경 메가시티 실현을 앞당기기 위한 14개 핵심 프로젝트 협력사업이 발표됐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미래신성장 산업인 미래모빌리티 산업 육성, 부울경 1시간대 광역철도망 구축, 부울경 인재 공동양성 및 관광 플랫폼 구축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정됐다.

부울경 경제동맹은 앞으로도 국비 확보, 정부 상위계획 반영, 법령 제개정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분야에서의 공동대응을 비롯해, 시도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도민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과 전문가 포럼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김기영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부울경 메가시티는 부울경이 수도권 대응하는 또 하나의 성장 축으로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함께 가야 할 방향”이라며 “경남도는 부울경 경제동맹을 통해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과 1시간 생활권 구축, 인재 공동양성 등 부울경 메가시티 실현을 위한 기반 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해 부울경 재도약을 견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