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일자리 수요데이’ 매월 개최
광역단위 특화된 취업‧채용지원 서비스
“기업의 애로사항 해소 위해 노력”

‘반도체 온라인 취업컨설팅 프로그램’ 안내문. (제공: 천안고용노동지청) ⓒ천지일보 2024.03.19.
‘반도체 온라인 취업컨설팅 프로그램’ 안내문. (제공: 천안고용노동지청) ⓒ천지일보 2024.03.19.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천안고용노동지청(최종수 지청장)이 고부가가치(전·후방 연쇄효과↑) 반도체 산업의 업황 회복에 따른 구인난에 대비해 지난해 11월부터 고용센터 간 협업을 강화하는 ‘반도체 취업지원허브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다.

19일 천안고용노동지청에 따르면 반도체 취업지원허브 네트워크(수원·용인·부천·성남·이천·평택·천안 7개 센터로 구성)는 고용 증가가 예상되는 반도체 업종에 대해 고용센터 간 협업을 강화해 관할 지역을 넘어서는, 광역단위의 특화된 취업‧채용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트워크에서는 기업과 구직자의 시각에서 인력문제 해결에 꼭 필요한 취업‧채용 지원서비스를 맞춤 제공하는 한편,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한국팹리스 산업협회 등과도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업황, 채용동향 등을 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천안고용센터에서는 취업 경험이 부족하거나, 반도체를 전공하지 않은 청년층들이 반도체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19일~22일 3일간 ‘반도체 온라인 취업컨설팅 프로그램’을 전국 처음으로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층에게 익숙한 인터넷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어디서든 쉽고 편리하게 참여(전국단위 신청·참여)할 수 있고, 매월 1회 이상 운영하며 일정 안내와 참여 신청은 워크넷을 통해 진행하게 된다.

또 프로그램 수료자와 반도체 업종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천안고용센터 내 현장 면접장과 온라인(화상면접)으로 반도체 기업-반도체 업종 구직희망자를 광역 단위로 매칭해 주는 ‘반도체 일자리 수요데이’를 매월 셋째·넷째 주 수요일 상시 개최한다.

최종수 천안고용노동지청장은 “반도체산업은 우리 지역의 주력산업”이라며 “기업과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고용센터를 중심으로 유관기관과 힘을 합쳐 기업의 복합 애로를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취업지원허브 네트워크를 통해 고용센터의 관할지역을 넘어 기업과 구직자에게 꼭 필요한 취업‧채용 지원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