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총선 불출마 선언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총선 불출마 선언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지난해 4월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이 17일 민주당을 탈당하고 이낙연 상임고문이 이끄는 새로운미래에 입당했다.

오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인의 사당화, 이재명의 민주당이라 비난하며 더 낭비할 시간이 없다”며 이처럼 밝혔다.

그는 “민주주의 정신을 계승한다는 민주당의 당내 민주주의는 무너졌다”며 “다른 생각, 의견을 말하던 이들은 대부분 배제, 제거의 대상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토록 자랑하던 공천 시스템은 원칙을 져버린 채 특정 의도에 의해 남용될 수 있음을 의심받고 있다”며 “수차례 반성하고 사과했던 위성정당은 이번 총선에서 동의할 수 없는 정치 세력과 야합하고 각종 논란을 일으키는 통로가 됐다”고 강조했다.

오 의원은 이번 입당이 출마를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그는 불출마 후 소방관으로 다시 복귀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오 의원은 새로운미래 입당 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처음부터 말씀을 드렸던 그 약속에는 변함이 없다”며 “출마를 위한 탈당과 입당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이번 총선이 거대 권력에 맞서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기 위한 싸움이라면, 저부터 낙인·혐오·배제의 정치를 멈추겠다”며 “끝내 거대 양당만이 현실적이라고 체념한다면, 우리 정치는 앞으로도 오늘날의 악순환을 끊어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 의원은 새로운미래에서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을 예정이다. 지난주 민주당을 탈당한 설훈 의원까지 입당하면 새로운미래는 선거 보조금 수령 기준(5석)을 충족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