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원유철·서청원에 위임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새누리당이 내년 총선의 공천 룰을 논의하기 위한 특별기구 인선안을 두고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8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특별기구 위원장 인선안을 논의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결국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서청원 최고위원에게 특별기구 인선안 문제를 위임하기로 했다.

원 원내대표는 “공천 기구 구성이 시급한 만큼 최고위원이 권한을 위임해 빨리 진행하자는 데 의견이 모였다”면서 “당 대표 등과 논의해 조만간 인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새누리당은 지난 5일 특별기구를 구성하려고 했으나, 김 대표와 서 최고위원이 공방만 벌이다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무엇보다 특별기구 인선안을 두고 계파 간 이견은 여전하다. 친박(친박근혜)계는 통상 최고위원 중 한 명이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비박(비박근혜)계는 황진하 사무총장을 밀고 있다. 누가 위원장을 맡느냐에 따라 앞으로 공천 룰 전반을 주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계파 간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날 계파별 이견도 재차 불거졌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국회의원 선거 전 공천과정에서 현역의원을 물갈이하는 컷오프와 전략공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무성 대표의 전략공천 불가피론과 정면으로 부딪히는 셈이다.

김 최고위원은 “컷오프가 불가피하다. 특히 전통적으로 새누리당 강세지역은 그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며 “그 공간에 훌륭하고 참신한 인물들의 경쟁이 될 수 있도록, 훌륭한 후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국민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야당은 20% 현역물갈이를 공론화했고 40~50%의 물갈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략공천도 20% 하겠다고 한다”면서 “전략공천은 필요하다고 본다. 전략사천을 막기 위해 모든 과정을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면 된다”고 말했다.

더불어 한 지역에서 세 사람 이상 후보가 나올 때 한 사람이 과반을 하지 못하면 1~2등이 다시 레이스를 하는 결선투표제를 제안했다.

이처럼 계파 간 갈등으로 인해 특별기구 인선안을 합의하는 데 당분한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