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성폭력 사건 ‘2차 가해’ 의혹
성치훈 빠진 자리에 김동아 변호사
안규백 “여러 정황 고려해 재의결”

7일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서대문갑 청년후보자 공개 심사에서 참석자들이 공정경쟁 실천 서약식을 하고 있다.민주당은 서대문갑을 우상호 의원 불출마 선언 뒤 '청년 전략 특구'로 지정했다. (출처: 연합뉴스)
7일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서대문갑 청년후보자 공개 심사에서 참석자들이 공정경쟁 실천 서약식을 하고 있다.민주당은 서대문갑을 우상호 의원 불출마 선언 뒤 '청년 전략 특구'로 지정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 ‘청년 전략 특구’로 지정된 서울 서대문갑 경선이 논란에 휩싸였다. 민주당은 8일 서울 서대문갑 경선 후보에서 성치훈 전 청와대 행정관을 제외하고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장 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변호사로 알려진 김동아 변호사를 투입했기 때문이다. 김 변호사는 원외 친명계 핵심 인사로 꼽힌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공개 오디션’을 통해 최종 경선 후보 3인으로 성 전 행정관과 권지웅 전 비상대책위원, 김규현 변호사를 결정한 바 있다.

후보 교체 배경에는 성 전 행정관이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력 사건의 ‘2차 가해자’로 지목된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를 두고 녹색정의당과 여성시민단체 등에선 성 전 행정관의 후보 교체를 요구하기도 했다.

성 전 행정관의 대체 후보로 ‘대장동 변호사’라는 수식어를 앞세워 출마한 김 변호사를 선정한 것을 두고는 과정이 매끄럽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대표 최측근인 정진상 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변호를 맡아 ‘대장동 변호사’로 불렸을 정도이기도 하다.

당내에선 김 변호사를 구제하려 뒤늦게 성 전 행정관을 배제시킨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안규백 위원장은 “김 변호사가 차순위(4위) 후보여서 올렸을 뿐”이라며 “친명 인사를 챙기려 했다면, 처음부터 고려를 하지 않았겠느냐”며 특혜 가능성을 일축했다.

안 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진행한 공관위 브리핑에서 “(성 전 행정관에 대해) 문제제기 된 부분이 100% 사실이거나 결격 사유가 있어서 제척한 것은 아니고 국민적 요청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게 정치 집단의 책무라고 생각해 여러 정황을 고려해 재의결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3일 비이재명(비명)계 홍기원 의원 지역구인 경기 평택갑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김 변호사는 친명 자객 논란이 불거지자 돌연 서대문 청년 전략 특구 경선에 뛰어들었다. 이후 민주당은 경선 룰도 바꿨다. 100% 전 당원 투표로 후보자를 선출하기로 한 방식에서 전국권리당원 70%, 서대문갑 권리당원 30%로 변경했다. 민주당은 오는 9일과 10일 이틀간 서울 서대문갑에 대한 경선을 진행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