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원 이전 시 인근 토사 활용 제안
우주항공복합도시는 진주와 사천 연계 가능 지역에 조성해야
소각장 광역화를 위한 도의 적극적인 지원 촉구
경남의 우수 인재 육성을 위한 수월성 교육 적용 방안 마련 제안

유계현(진주4) 경남도의원이 7일 제411회 임시회에서 박완수 도지사에게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 (화면캡쳐) ⓒ천지일보 2024.03.07.
유계현(진주4) 경남도의원이 7일 제411회 임시회에서 박완수 도지사에게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 (화면캡쳐) ⓒ천지일보 2024.03.07.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의회 국민의힘 유계현(진주4) 도의원이 7일 제411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농업기술원 이전 부지의 복토작업 문제와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 추진 방안, 소각장 광역화 추진, 자율형 사립고의 지정 등에 대한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유 의원은 “올해 착공을 앞둔 농업기술원 이전 계획에 대해 복토 작업을 위한 토사를 원거리에서 조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히며 “비용 절감을 위해 수목원 인근 야산을 절개해 나오는 토사를 활용하자는 제안을 지속적으로 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야산을 절개한 후에는 절개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인재개발원 이전 등 행정복합타운 조성 사업을 제안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비용 절감을 위해 근거리 사업장에서 성토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며 “행정복합타운 조성은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므로 도에서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 의원은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의 진행 상황과 우주항공청을 계기로 서부 경남의 교육과 산업 연계성 강화에 대한 질문을 제기했다.

유 의원은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 추진단에 특정 지자체 한 곳만 참여하고 있는 상황을 지적하며, 사천과 진주가 항공·위성과 관련된 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므로 이를 중심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우주항공청이 사천에 입지 하더라도 인근 자치단체들과 함께 기능분담을 의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향후 사천과 진주의 지역발전을 논의해보는 자리를 만들어보자”고 말했다.

또한 유 의원은 “폐기물 관리법 시행규칙에 따라 현재의 매립형 쓰레기장은 2023년까지 폐쇄되어 소각장의 설치가 시급하다”며 경남도가 소각장 설치 문제에 적극적인 조정자 역할을 수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소각시설 광역화는 기초지자체와 주민들의 의견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시·군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필요한 경우 도에서 중재 역할을 하겠다”고 답했다.

유계현 의원은 경남의 수월성 교육과 관련해 자율형 사립고 지정이나 시군 단위 명문고 육성을 제안하며, 지정된 교육특구의 운영 계획 등 관련된 질문을 했다.

이에 대해 경남교육감은 “자율형 사립고를 지정하지 않았지만 경남은 현재 외국어고 2개교와 과학고 2개교가 있고 영재학급과 영재교육원을 운영해 수월성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며 “교육특구는 경남만의 강점이 부각될 수 있도록 지역과 충분히 협의해 최적의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