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주재, 도내 시장·군수 참석해 상황 공유
중증환자가 적기에 상급병원서 진료받도록 의료전달체계 정립 강조
경남도 응급의료상황실 중심으로 대응, 의사 집단행동 피해최소화 주문

박완수 도지사가 6일 경상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를 통해 의사 집단행동 시군별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4.03.07.
박완수 도지사가 6일 경상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를 통해 의사 집단행동 시군별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4.03.07.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박완수 경상남도지사가 6일 경상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를 통해 시장·군수들과 도내 병원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비상의료대책과 도민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등 의사 집단행동 시군별 대응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 박 지사는 의사 집단행동 관련 정부의 주요 대응방안을 공유하고 특히 중증환자는 상급병원으로 경증환자는 지역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중증 응급진료 대비 의료전달체계가 지역에서 원활히 작동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경남도의 응급의료상황실이 평소보다 5배 정도 증가한 현 상황에 잘 대처해 중앙부처 수범사례로 소개되는 등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도 응급의료상황실을 중심으로 시군에서도 비상진료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도민의 생명이 위협받지 않도록 긴장을 늦추지 말 것을 주문했다.

박완수 지사는 “우리 지역의 입장에서는 지역의료와 필수의료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는 의사 증원이 꼭 필요한 상황이나, 전공의 이탈이 장기화되면 병원의 부담이 가중되고 도민의 건강이 위협받을 수 있는 만큼 비상진료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철저를 기해달라”고 말했다.

경남도는 지난 2월 23일 의사 집단행동에 대한 보건의료재난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상향돼 현재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으며, 응급의료기관 24시간 운영, 마산의료원 연장근무 등 비상진료대책을 추진하면서 도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