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중심
맞춤형 지원 시범사업 시작
5월부터 고립·은둔 청소년
전국단위 최초로 실태조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고립·은둔 청소년의 실태를 파악해 이들의 심신 회복과 사회복귀를 돕는 가족관계 회복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5월부터 고립·은둔 청소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전국 단위로 첫 실태조사도 진행한다.

여성가족부(여가부)는 제22차 청소년정책위원회를 열고 고립·은둔 청소년 지원을 위한 시범사업 실시와 실태조사 추진 등의 내용을 담은 ‘고립·은둔 청소년 발굴 및 지원방안’을 심의·의결했다고 6일 밝혔다.

고립은 사회활동이 현저히 줄어들고 긴급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인적 지지체계가 없는 상태이며, 은둔은 사회활동을 하지 않고 제한된 거주 공간에서만 생활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이달부터 전국 12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센터)를 중심으로 추진하며, 고립·은둔 수준 진단부터 상담, 치유, 학습, 가족관계 회복에 이르는 전 과정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먼저 고립·은둔 청소년 발굴을 위해 학업 중단 이후 꿈드림센터로 정보가 연계됐으나 3개월 넘게 센터를 이용하지 않는 청소년 1만 6000명(2022년 기준)을 대상으로 전담 상담사가 고립·은둔 여부를 확인한다. 고립·은둔 청소년으로 확인된 경우 맞춤형 지원체계로 즉시 연계한다.

꿈드림센터는 ‘은둔 청소년 스크리닝 척도’를 활용해 개인별 고립·은둔 수준 등을 구체적으로 진단하고 1대1 전담 사례관리사가 가정방문 등을 통해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 상담을 제공한다.

만약 자살이나 자해 위험 등 고위기가 발생할 경우 인근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집중심리클리닉’과 연계해 특화 전문 상담과 치료기관 연계 등을 지원한다. 지난달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오는 9월부터 고교과정 중단 청소년 정보도 꿈드림센터로 자동 연계돼 고립·은둔 청소년 파악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고립·은둔 청소년들의 정서적 교류와 심신 회복을 위해 청소년 소모임, 멘토링, 회복·치유 프로그램, 일상 습관관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특히 고립·은둔 청소년의 가족을 위한 자녀이해교육, 부모상담, 자조모임 등을 운영해 가족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고립.은둔 상태에서 회복된 청소년이 재고립은둔에 빠지지 않게 사후관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지원대상 청소년의 사회적응도에 따라 최소 3개월 이상 사후관리를 지원한다. 경제적으로 취약하여 도움이 필요한 은둔형 청소년은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으로 연계해 필요한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에게는 생활비(월 65만원 이하), 치료비(연 200만원 이하), 자립지원비(월 36만원 이하), 법률지원비(연 350만원 이하) 등이 지원된다. 또 진로 선택에 어려움이 없도록 국립·공공 청소년시설에서 운영하는 진로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하면서 학교 밖 청소년 자립·취업 지원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직업훈련, 일경험(인턴십) 등도 제공한다.

또 여가부는 올해 5월 고립·은둔 청소년의 생활실태와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전국 단위 실태조사를 처음 실시한다. 대상은 9~24세 중 고립 또는 은둔 경험이 있는 청소년이다. 이와 함께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지원 대상에 고립·은둔 청소년을 포괄할 수 있도록, 청소년복지 지원법 개정을 추진한다.

신영숙 여성가족부 차관은 “최근 고립·은둔 현상이 사회적 문제로 확산하고 있고 고립 청소년 규모도 14만명으로 추정된다”며 “고립·은둔이 장기화하지 않도록 조기에 찾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고립·은둔 청소년을 위한 지원체계를 튼튼히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