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장사업소·월아산 견학

5일 필리핀 말라이발라이시 대표단과 진주시 관계자들이 시청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24.03.06.
5일 필리핀 말라이발라이시 대표단과 진주시 관계자들이 시청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24.03.06.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필리핀 말라이발라이시 대표단이 진주시 환경관리시스템을 배우고 교류를 논의하기 위해 5일부터 이틀간 진주시를 방문했다.

시에 따르면 필리핀 말라이발라이시 제이 워렌 파빌라란(Jay Warren R. Pabillaran) 시장을 비롯한 대표단은 이날 시청을 방문해 부시장과 양 도시의 우호증진·교류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차석호 부시장은 대표단을 반기며 “진주는 역사,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도시다. 무엇보다 자연과 도시 환경을 보존하고 가꾸어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며 “진주시가 말라이발라이시의 환경 발전에 영향을 주는 좋은 예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제이 워렌 파빌라란 시장은 “환경자원 관리에 뛰어난 도시인 진주를 방문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진주시의 산림·수자원들을 벤치마킹해 말라이발라이시의 온실가스 감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상호 교류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필리핀 말라이발라이시 대표단은 ‘월아산 숲속의 진주’를 방문했다. 또 6일에는 ‘매립장사업소’를 견학할 예정이다.

한편 부키드논주(州)의 주도인 말라이발라이시는 인구 19만명의 농업 중심도시로 필리핀 남부에 자리 잡고 있다. 이들 대표단은 지난해 수자원 관리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진주시를 방문한 데 이어 올해 폐기물 관련 환경시스템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진주시를 다시 찾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