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총 150명 중 142명 미 근무
의료공백 대응으로 비상진료 진행
오는 6일부터 평일 2시간 연장 실시

제주특별자치도 전경.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천지일보 2024.03.05.
제주특별자치도 전경.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천지일보 2024.03.05.

[천지일보 제주=노희주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6일부터 공공의료기관(서귀포의료원, 제주의료원, 제주권역재활병원) 비상진료를 실시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집단행동 전공의 복귀시한(2월 29일)이 지났는데도 대다수가 미복귀한 상황에 대응해 도민 의료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함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도내 보건소 등 보건기관은 개원가 집단휴진 시점에 맞춰 평일 연장 진료 등 단계별 비상진료를 확대할 방침이다.

제주지역 공공·보건기관 비상진료 단계별 추진계획은 다음과 같다.

제주지역 공공·보건기관 비상진료 단계별 추진계획.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지역 공공·보건기관 비상진료 단계별 추진계획.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또한 복지부 소관 수련병원인 제주대병원, 제주한라병원의 업무 미복귀자에 대해 5일 복지부와 합동으로 현장 점검하고 지방자치단체 소관 수련병원은 오는 6일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현장점검을 통해 전공의 복귀 여부를 확인한 뒤 미복귀자는 보건복지부 방침에 따라 행정처분 및 고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4일 기준 제주지역 전공의 150명 중 142명이 근무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건강실장은 “의료불편을 겪는 환자들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전공의들은 의료현장으로 신속하게 복귀해주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며 “제주도는 응급환자가 신속한 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중증 응급의료기관과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