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개 중 85개 ‘덤핑의심’
체계적인 사전·사후 조치
관광산업 바로 세우기 나서

서울시청 전경 (제공: 서울시)
서울시청 전경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서울시가 서울관광 이미지는 물론 도시의 품격까지 실추시키는 덤핑관광상품이 아예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선제적 조치에 나선다.

그간 서울 관광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된 덤핑관광상품은 여행사가 정상가격 이하로 관광객을 유치한 후 쇼핑센터 방문 위주로 일정을 진행해 쇼핑수수료 등으로 여행사의 손실을 충당하는 저가·저품질의 상품이다. 덤핑관광상품은 다양한 국가에서 국내로 유통되고 있다.

그동안 서울시는 시·구 합동으로 불법 가이드 단속, 불법숙박업소 단속, 저품질 상품의 유통 방지를 위한 한-중 공동협력 결의, 관광불법신고센터 운영 등 덤핑관광상품 근절 및 건전한 관광시장 확립을 위해 노력해왔다.

현재 서울 방문 외래관광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비 65.4% 수준으로 덤핑관광이 다소 잠잠한 상태나 완전한 회복세를 보일 경우 재발 및 급격한 확산 가능성이 있다고 시는 보고 있다. 이에 시는 서울 관광의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시는 정부와 협조해 덤핑관광상품의 유통 자체를 막고 해당 국가의 대사관에도 실태를 알려 제재 조치를 요구한다. 아울러 관광 옴부즈만 제도를 도입해 관광 현장에서 발생하는 불법·부당행위도 모니터링하고 단속한다.

시는 인터넷상에서 유통되는 한국행 덤핑관광상품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체계적인 사전·사후 조치를 통해 관광산업 바로 세우기에 나선다. 덤핑관광과 불법행위 근절로 서울관광의 이미지를 높이고 ‘3·3·7·7 서울관광시대’를 조기 실현하겠다는 의지다. 3·3·7·7 서울관광시대는 외국인 관광객 3000만명, 1인당 지출액 300만원, 체류 기간 7일, 재방문율 70%를 달성하겠다는 서울관광의 미래 비전이다.

시는 사전 조치로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문화체육관광부와 중국대사관에 공유해 덤핑관광상품들의 국내 유통을 최대한 막을 계획이다. 또 사후 조치로 관광불법신고센터를 확대 개편한 관광 옴부즈만 제도를 통해 덤핑관광상품은 물론 관광 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불법·부당행위를 조사하고 단속할 예정이다.

이번에는 관광객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중국발 여행상품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했으며 향후 다른 국가 상품까지 확대해 나간다.

또한 시는 중국 4대 온라인 플랫폼(OTA)에서 판매 중인 서울여행상품 3097개 중 낮은 가격순으로 100개를 선별 조사했다. 조사 결과 100개 중 85개가 덤핑관광상품으로 의심됐다고 밝혔다. 다만 85개 가운데 80%에 해당하는 68개는 예약자가 없거나 5명 미만인 상태로 전반적으로 판매가 저조한 실정이었다.

덤핑이 의심되는 85개 중 45개 상품은 4박 5일 일정 중 쇼핑센터 방문이 6~8회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비용 절감을 위해 무자격 가이드를 고용하거나 임금 대신 쇼핑수수료를 가이드 인센티브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여행 일정 내내 쇼핑센터 방문이 빈번하게 포함된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방문하는 쇼핑센터는 주로 시내면세점과 외국인 관광기념품점 등이었다. 특히 외국인 관광기념품점에서 주로 구매하는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비싼 가격으로 관광객의 불만이 많다고 업계 전문가들은 전했다.

덤핑관광상품 선별 기준은 일정에 쇼핑이 포함돼 있고, 판매가격이 항공료와 지상비(현지 체류 경비)를 합한 금액보다 낮은 상품으로 규정했다. 조사는 체류 기간, 쇼핑 횟수(쇼핑 일정), 상품원가 등에 대한 심층 분석을 진행했고 전문가그룹 인터뷰도 병행해 분석의 정확성과 타당성을 높였다. 다만 이번 분석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사의 개별 협상력에 따른 가격 할인이나 온라인 플랫폼 수수료 등은 고려되지 않았다.

최근에는 SNS를 통해 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연계된 국내 여행사나 관광통역안내사 없이 자체적으로 투어를 진행하는 불법행위까지 새롭게 등장했다. 이에 따라 시는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이 많은 명동, 여의도 등의 지역을 중심으로 무자격 가이드 활동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덤핑관광상품 등 관광 질서를 훼손하는 행위들을 외래관광객의 만족도를 낮추고 어렵게 회복세에 접어든 서울관광의 매력을 훼손할 수 있기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관광업계와 관계기관이 협력해 불법 관행을 근절하고 공정한 관광 생태계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