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부터 취업까지’ 인재 양성
이주배경자 맞춤 통합 지원 집중
지·산·학 연계 지역 균형발전 선도
‘전남형 모델’ 추진 계획도 밝혀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김영록 전남도지사(왼쪽)와 김대중 전남교육감(오른쪽)이 28일 오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에 따른 언론 브리핑을 진행한 가운데 환하게 웃고 있다. ⓒ천지일보 2024.02.28.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김영록 전남도지사(왼쪽)와 김대중 전남교육감(오른쪽)이 28일 오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에 따른 언론 브리핑을 진행한 가운데 환하게 웃고 있다. ⓒ천지일보 2024.02.28.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김대중 전남도교육감이 28일 오후 도청 브리핑실에서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전남 7개 시·군이 지정됐다고 발표했다.

교육부는 이날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유형별 1차 지정 결과를 공개했다. 전남에선 나주, 영암·강진, 목포·무안·신안이 3유형(광역단체가 지정한 기초지자체 신청)에, 광양이 1유형(기초지자체 신청)에 지정됐다.

김 지사와 김 교육감은 7개 시·군 지정에 대해 환영하며 지역 균형발전을 선도할 전남형 모델 추진을 다짐했다.

전남도는 지난해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시범지역 선정’ ‘글로컬대학30 지정’에 이어 이날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까지 교육부가 추진한 3대 프로젝트에 모두 선정됐다.

교육발전특구는 지방시대위원회와 교육부가 공동 주관한 공모사업으로 지자체, 교육청, 대학, 산업체 등이 협력해 지역 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 교육 혁신과 지역 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책이다.

전남도는 지난해 12월 교육부가 공모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자치행정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전담반(TF)을 설치하고 관계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 ‘전남형 교육발전모델’ 발굴에 행정력을 집중했다.

전남 교육발전특구 운영 모델. (제공: 전남도청) ⓒ천지일보 2024.02.28.
전남 교육발전특구 운영 모델. (제공: 전남도청) ⓒ천지일보 2024.02.28.

도교육청, 시·군, 관계기관과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시·군별 전략 산업을 초중등 교육과정과 대학 학과에 연결하고 이주 배경자 맞춤형 통합 정책을 구상했던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군별 전략산업은 ▲에너지 중심 혁신도시형 나주 ▲해양관광융복합형 목포·무안·신안 ▲미래 농생명산업 영암·강진 ▲케이(K)-첨단산업연계형 광양이다.

전남도는 시범운영 기간(3년) 시·군별로 30억~100억원 규모의 특별교부금과 맞춤형 규제특례를 우선 적용받는다. ‘글로컬 으뜸 교육, 활기찬 행복 전남’ 비전 실현을 위해 4대 목표, 21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특별교부금은 향후 시·도 매칭, 사업 성격에 따라 지원 규모가 변경될 수 있다.

특히 전체 인구 대비 이주 배경자의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이주배경자 맞춤형 통합 지원’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주배경인구는 귀화자, 이민자 2세, 외국인으로 전남에선 전체인구 대비 2.8%인 5만 1131명이 해당된다. 이주배경 학생은 전체인구 대비 5.7%로 1만 347명이다.

김영록 도지사는 브리핑에서 “이번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은 ‘지역 불균형’과 ‘인구소멸’이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고, 전남의 미래를 바꿀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유아부터 대학까지, 진학부터 취업·정주까지 생애 전반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대중 교육감은 “민·관·산·학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미래 지향적 교육을 통해 전남의 작은 학교들을 기회의 모델로 만들어 전남을 글로벌 인재·글로컬 교육의 요람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는 앞으로 지역 산업과 촘촘히 연계된 세부 실행계획을 내실 있게 수립하고 1차 지정된 교육발전특구의 모델을 시·군과 공유하며 2차 공모에도 많은 시·군이 지정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