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6년 8월 완공 예정
빠른 시행으로 전주민 재정착

'광진구 한양연립 가로주택정비사업' 조감도 (제공: 서울시)
'광진구 한양연립 가로주택정비사업' 조감도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서울시가 26일 광진구 한양연립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오세훈표 모아주택 1호로 착공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오세훈표 신주택공급 모델인 모아주택은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노후 저층주거지(10만㎡ 이내)를 하나의 그룹으로 모아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정비하는 사업이다.

광진구 한양연립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지난해 6월 ‘모아주택 사업시행계획 수립 기준’에 맞춰 통합심의를 통과해 8개월만에 첫 삽을 뜨게 됐다. 2026년 8월 완공 예정이다.

대상지(구의동 592-39번지 일대)는 총 215세대, 지하 2층, 지상 10~15층의 4개동 아파트 단지로 조성된다. 총 305대 규모의 지하주차장과 입주민을 위한 피트니스센터, 공동세탁장, 주민카페, 휴게공간 등이 들어선다.

시는 모아주택의 장점인 빠른 사업시행으로 현금청산을 받는 토지 등소유자 1명을 제외한 기존주민 전원 101명이 재정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비사업의 투명성 강화와 효율성 제고를 위해 조합이 아닌 신탁업자(한국토지신탁)가 사업시행을 맡는 지정개발자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 이주비·공사비 등 사업에 필요한 비용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이차보전지원’ 제도를 활용해 사업비에 한해 2% 이자를 지원받아 조합원의 분담금 부담을 덜었다.

이번 사업 추진 과정에서 가로구역 내 도로 체계와 주변 저층주거지 노후 환경 등을 고려해 사업구역을 확장 절차를 두 번 거치는 등 사업이 지연되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모아주택 착공 1호란 의미가 크다.

'광진구 한양연립 가로주택정비사업' 철거 완료 (제공: 서울시)
'광진구 한양연립 가로주택정비사업' 철거 완료 (제공: 서울시)

또한 모아주택 심의기준 도입과 관련 조례 개정 후, 층수는 최고 10층에서 15층으로 완화됐다. 동 수는 6개에서 4개로 감소하고 세대수는 211세대에서 215세대로 늘고 건페율은 35.58%에서 31.62%로 감소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모아주택·모아타운 사업이 시작된지 만 2년이 되는 시점에서 실제 착공이 진행되는 것은 사업의 실증을 보여주는 뜻깊은 성과로 볼 수 있다”며 “앞으로도 노후한 저층주거지 환경 개선과 주택공급을 늘릴 수 있도록 모아주택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서울시내에서 통합심의를 통과한 모아주택은 총 33개소, 4506세대다. 한양연립 일대를 비롯해 강북구 번동 등 총 18개소(2677세대)는 올해 착공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