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부시장 주재 17·19일 회의
필수 기능 유지 각 기관에 당부
시민 의료이용 불편 최소화 주력

부산시가 지난 17일과 19일 양일간 이준승 행정부시장 주재로 전공의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은 지난 19일 회의 모습.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24.02.20.
부산시가 지난 17일과 19일 양일간 이준승 행정부시장 주재로 전공의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은 지난 19일 회의 모습.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24.02.20.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부산시가 지난 17일과 19일 양일간에 걸쳐 이준승 행정부시장 주재로 전공의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전공의 사직 예정 등에 따라 이를 대비하기 위해 관계기관들과 비상진료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를 통해 시는 병원 상황과 대처방안, 전공의 공백에 따른 환자 진료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했으며 최근 의료계 동향과 현재 시의 비상진료대책도 함께 공유했다.

17일 오전에 열린 회의에는 대학병원장과 부산의료원장이, 19일 회의에는 종합병원장들과 소방재난본부가 참석했다.

이 부시장은 병원장들에게 응급·중환자·수술·투석 등 필수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병원별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해 시민 불편 최소화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또 전공의 사직 등 의료계 집단행동이 장기화하는 경우 시민 안전과 건강이 위협받는 것과 관련 각 의료기관에서 진료 안정화를 위해 전력을 다해줄 것을 요청했다.

회의 참가자들은 의료 공백을 막기 위해 대학병원뿐 아니라 종합병원, 소방재난본부 역할, 중등증 환자 등에 대한 진료 분산과 적절한 환자 이송 협조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시는 의료 공백을 예방하기 위해 시 보건의료 분야 위기관리 행동 매뉴얼에 기반한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6일부터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운영해 의료계 동향 등을 상시 살피고 있다. 아울러 공공의료기관 4곳과 수련병원 18곳에 비상진료대책 수립·시행을 요청했다.

시는 전공의 집단 사직 또는 집단 휴진 등 의료 공백이 발생하는 경우 의료기관과 응급의료기관이 마련한 비상진료대책 시행을 독려하고 점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민의 의료이용 불편 최소화를 위해 문 여는 의료기관 정보를 시 및 구·군 홈페이지 등에 안내할 예정이다.

이준승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 공백이 최소화되도록 공공의료기관과 대학·종합병원 등에 비상진료 협조를 구했다”며 “전공의 등도 시민 안전과 건강을 위해 집단행동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시민 여러분들도 중증 및 응급상황이 아닐 경우 우선 가까운 동네 병·의원 등을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