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공천 등 입장 달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둘러싼 여당 내 갈등이 숨고르기에 들어갔지만, 언제든지 불거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새누리당은 내년 총선의 공천 룰을 논의할 특별기구를 5일 발족하기로 했다. 그동안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두고 당청과 당내 계파별로 이견을 보였지만, 김무성 대표가 한 발 뒤로 물러선 것이다.

김 대표는 지난 2일 “국민 앞에서 이렇게 저질 공방을 해서 되겠느냐. 더 이상 하지 말자는 이야기를 청와대에 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청와대는 특별기구 논의를 지켜보면서 공식적인 대응을 하지 않겠다는 분위기다.

문제는 전략공천을 둘러싸고 김 대표와 친박(친박근혜)계의 입장차가 여전하다는 점이다. 김 대표는 ‘전략공천 불가론’에 무게를 싣고 있다. 그는 지난 2일 내년 총선 공천 방식에 대해 “당헌·당규상 전략공천 제도는 없다”고 분명히 했다.

반면 친박계는 “구식 따발총으로 전쟁을 준비하는 것”이라며 전략공천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따라서 전략공천 문제를 두고 김 대표와 친박계가 또다시 충돌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더욱이 특별기구 구성을 놓고도 갈등의 불씨가 잠복하고 있다. 친박계는 오픈프라이머리에 이어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까지 철회해야 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와 달리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방점을 찍은 비박계는 예상되는 문제점은 보완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특별기구 구성 방식 등을 두고 친박과 비박이 충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현재 관례상 당 사무총장이 특별기구의 위원장을 맡는다. 하지만 사무총장이 친박계라는 점에서 비박계의 반발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비박(비박근혜)계는 기존 국민공천TF 틀에서 인물을 구성하자는 입장을 내세우지만, 친박계는 비박계가 많다면서 새롭게 구성하자고 주장한다. 외부인사 참여를 두고도 김 대표는 긍정적인 반응이지만, 친박계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이 밖에 특별기구 명칭에 대해 국민공천 실현을 위한 특별위원회로 가닥을 잡았지만, 친박계가 국민공천이라는 명칭에 반발할 수도 있다.

계파별 입장이 이렇게 첨예한 만큼, 5일 최고위원회의에선 치열한 공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황 사무총장은 이날 특별기구 구성안을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