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동아와 공동주관
공공기관·학계 관계자 참석

강석주 위원장이 15일 서울특별히 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저출산 진단과 극복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의회) ⓒ천지일보 2024.02.17.
강석주 위원장이 15일 서울특별히 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저출산 진단과 극복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의회) ⓒ천지일보 2024.02.17.

[천지일보=서영현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강석주 위원장(국민의힘, 강서2)이 지난 15일 서울특별시 의원회관에서 ‘저출산 진단과 극복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강석주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과 어린이동아(대표 홍성철)의 공동주관으로 김영옥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의 사회를 비롯해 중앙정부 공공기관, 서울특별시의회, 서울특별시, 학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저출생 진단과 대안 마련을 위한 토론을 진행했다.

1부에서는 4월 12일과 13일 양일간 어린이동아와 아동권리보장원이 공동주최하는 ‘2024 대한민국 어린이박람회’ 조직위원장으로 강석주 보건복지위원장에 대한 위촉식이 진행됐다. 또 홍성철 어린이동아 대표가 서울시 저출산 복지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한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2부에서는 양정원 어린이동아 공공정책부장이 진행을 맡아 ▲박기남 인구보건복지협회 사무총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박춘선 서울특별시의회 저출생인구절벽대응특별위원장 ▲주재완 서울특별시 저출생정책추진반장 ▲고금란 아동권리보장원 부원장 ▲김아래미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변수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저출산고령화정책기획센터 연구위원이 함께 토론했다.

강석주 위원장은 “서울시 저출생 정책 현안과 대응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눔에 있어, 현재 임신과 출산을 고려하는 가구가 체감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정책대안을 마련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출산율이 낮은 이유로 주거와 일자리 문제를 포함해 과도한 업무 부담과 일 생활 불균형, 그리고 경쟁 위주의 교육여건 등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며 “인구 대응의 혁신이 될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기본적인 지원 정책을 강화하는 동시에 사회구조적인 대응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고 개회사를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