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서울 서초구 국립예술단체 공연연습장을 찾아 국립오페라단, 국립발레단 등 9개 기관의 새해 업무계획을 보고 받았다. 사진은 현장 사진이다.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천지일보 2024.02.15.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서울 서초구 국립예술단체 공연연습장을 찾아 국립오페라단, 국립발레단 등 9개 기관의 새해 업무계획을 보고 받았다. 사진은 현장 사진이다.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천지일보 2024.02.15.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국립오페라단, 국립발레단 등 9개 기관의 새해 업무계획을 보고 받았다.

15일 유 장관은 서울 서초구 국립예술단체 공연연습장을 찾아 국립오페라단, 국립발레단,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국립합창단, 국립현대무용단, 서울예술단, 국립극단, 국립정동극장 등 국립예술단체와 예술의전당 등 총 9개 기관의 새해 업무계획을 보고받았다. 공연 연습 중인 단체 단원들도 격려했다.

특히 국립예술단체 청년교육단원 확대 선발 계획과 2024 파리올림픽 계기 ‘파리 코리아시즌’ 준비 상황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서울 서초구 국립예술단체 공연연습장을 찾아 국립오페라단, 국립발레단 등 9개 기관의 새해 업무계획을 보고 받았다. 사진은 현장 사진이다.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천지일보 2024.02.15.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서울 서초구 국립예술단체 공연연습장을 찾아 국립오페라단, 국립발레단 등 9개 기관의 새해 업무계획을 보고 받았다. 사진은 현장 사진이다.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천지일보 2024.02.15.

이번 업무계획 보고에서는 ‘2024 파리올림픽’을 전후로 세계인에게 대한민국 공연예술의 정수를 소개하는 ‘파리 코리아시즌’ 준비 상황도 주요 안건으로 다뤘다. 국립오페라단과 국립심포니, 국립합창단은 협업해 올해 6월, 이영조의 오페라 ‘처용’을 들고 프랑스와 독일, 오스트리아 등 유럽 3개국을 찾는다. ‘88서울올림픽’을 앞둔 1987년에 국립오페라단이 국립극장에서 제작·초연한 오페라 ‘처용’은 37년 만에 다시 올림픽 현장 무대에 오른다. 국립발레단은 7월 28일과 29일, 파리 코리아하우스에서 갈라 무대를 선보인다.

예술의전당과 국립극장 등 서울 주요 공연장에서 선보여온 국립예술단체의 대형 공연은 올해 더욱 많은 지역 관객들과 만난다. 국립오페라단은 세종과 대구, 충남 당진에서 ‘라 트라비아타’와 ‘시칠리아섬의 저녁기도’를 선보이고, 국립현대무용단은 세종과 부산, 광주, 대구에서 지역예술계에 전문적인 창작 기반을 공유하는 ‘지역 상생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국립극단은 대전에서 임도완 연출의 ‘십이야’를 공연하며 지역 창작자들과 교류 협력을 강화하고 국립극단의 제작시스템을 공유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국립예술단체들의 대형 전막 공연 지역 개최는 지역예술계와 다양하게 협업하며 국립예술단체의 기획‧제작 경험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지난 1월 ‘신년 음악회’ 최초로 전국 주요 교향악단으로 페스티벌 오케스트라를 구성했던 예술의전당은 ‘신년 음악회’를 케이-클래식 대표 연례 행사로 만든다. 내년 신년 음악회부터 일찍이 출연진을 확정해 국내외에서 홍보를 시작하고, 영상화 저작권을 확보해 예술의전당 공연영상 응용프로그램(앱) ‘디지털 스테이지’는 물론 재외한국문화원, 국내외 클래식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공급할 예정이다.

유인촌 장관은 “국립예술단체의 역할은 스스로 최고의 예술성을 선보이는 동시에 ‘국립’을 단 유일한 단체로서 해당 분야의 성장을 견인하는 데 있다”라며 “2024년에는 우리 공연예술의 정수를 전 세계에 알리는 것은 물론, 청년예술인들에게는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예술계와도 적극적으로 협업해 동반성장의 계기를 마련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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