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이 피해지 복원 갈등관리 과제발굴 토론회를 하고 있다. (제공: 산림청) ⓒ천지일보 2024.02.14.
산림청이 피해지 복원 갈등관리 과제발굴 토론회를 하고 있다. (제공: 산림청) ⓒ천지일보 2024.02.14.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산림청(청장 남성현)이 국무조정실에서 주관하는 ‘2023년도 중앙행정기관 갈등관리 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갈등관리 평가는 45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적극적·선제적 과제발굴 및 관리 ▲종합시책 수립 및 심의위원회 구성·운영 ▲이해관계자 소통 ▲교육 및 인사제도 운영 ▲갈등 상황의 실질적인 진전·해소 성과 등을 평가하며 종합점수에 따라 3개 등급(우수·보통·미흡)으로 평가된다.

산림청은 지난해 신규 갈등관리 과제 ‘대형 산불피해지 복원 갈등관리’ 등 3건을 발굴하고 국무조정실의 지원을 받아 민간 전문가의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갈등관리 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산림청 및 산하 공공기관 업무담당자의 갈등관리 역량을 강화키 위해 산림교육원 내 전문교육과정을 편성해 운영하는 등 산림분야 공공갈등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노력해왔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갈등관리는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정책 추진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민의 눈높이에서 산림분야 갈등과제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국민과 소통해 신뢰도 높은 산림정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