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역 주택 2채 포격…"대규모 지상전 개시 신호는 아니지만 임박한 듯"

가자 보건부 "지난 24시간 동안 가자지구서 100명 이상 숨져“

(라파 AFP=연합뉴스) 한 팔레스타인 남성이 8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남부 라파에서 이스라엘군 공습으로 파괴된 한 아파트 잔해 가운데 어린 딸을 안고 서 있다. (출처: 연합뉴스)
(라파 AFP=연합뉴스) 한 팔레스타인 남성이 8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남부 라파에서 이스라엘군 공습으로 파괴된 한 아파트 잔해 가운데 어린 딸을 안고 서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이스라엘군이 8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주민의 마지막 피란처인 남부 국경 도시 라파를 공습했다고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NYT), AP, 로이터 통신이 팔레스타인 매체와 현지 병원 소식통, 주민을 각각 인용해 보도했다.

팔레스타인 매체는 라파에 있는 주택 2채가 공습을 당했으며 다수 민간인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현지 병원은 최소 13명이 숨졌다고 전했다.

현지 주민들은 이스라엘 전투기가 이날 오전 라파 일부 지역의 주택 2채를 폭격해 최소 11명이 숨졌다고 말했다.

또 탱크들도 라파 동부 일부 지역에 포격을 가해 이스라엘군의 지상 작전이 임박했다는 우려가 현지 주민 사이에서 커지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이번 공습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하마스가 역제안한 휴전 조건을 거부하며 라파 진군을 명령한 이튿날 밤사이에 이뤄졌다.

이스라엘군은 이날 공습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거부했다.

다만, 이번 공습은 이스라엘군이 라파에서 새로운 대규모 지상 작전을 시작한 신호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NYT는 평가했다.

이러한 가운데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지난 24시간 동안 가자지구에서 100명 이상이 숨졌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으로 전쟁이 시작된 이래 가자지구에서는 2만7천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날 라파 공습으로 또 한 번 큰 민간인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구호 기관들은 이스라엘군이 라파로 진격한다면 인도주의 참사가 빚어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집트와 맞닿은 라파는 국제사회가 가자지구에 구호물자를 지원하는 주요 관문이자 전쟁을 피해 남부로 내려온 팔레스타인 민간인이 몰려있는 곳이다.

230만명 가자지구 인구 가운데 절반 이상인 140만명 가량이 이곳에 피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라파는 그동안 전쟁의 포화를 대부분 피해 갔지만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이곳을 마지막 요새로 삼고 있다고 주장하며 진격을 준비해왔다.

라파에 있는 유엔 학교에서 5명의 자녀와 4개월간 지내온 한 남성은 "이스라엘이 라파를 타격할 계획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사람들은 도망갈 곳이 없다. 가자지구 전역에 있던 모든 사람이 결국 라파로 온다. 이스라엘군이 이곳에 온다면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브리핑에서 라파에 100만명이 넘는 피란민이 있다면서 "이 정도 규모의 민간인을 보호하는 문제를 완전히 고려하지 않고 지금 당장 군사작전을 할 경우 민간인들에게 참사가 될 것이며 우리는 그런 것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