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카 타당성 조사 추진
야간경관 조성 기본설계용역
농어촌공사와 실무협의회 구성

전주 관광 케이블카 위치도. (제공: 전주시)
전주 관광 케이블카 위치도. (제공: 전주시)

[천지일보 전주=김동현 기자] 전북 전주시가 매력적인 체류형 관광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추진 중인 아중호수 관광명소화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전주시는 올해 상반기부터 전주 관광 케이블카와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아중호수 관광명소화 기본계획 및 관광지 지정 등 사전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먼저 시는 전주 관광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오는 2월 1일부터 추진한다.

이를 통해 최적의 안을 도출한 후 민간사업자 공모 등의 절차를 거쳐 우선 협상대상자와 협상 및 실시협약을 체결키로 했다. 이후 도시관리계획 결정과 환경영향평가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2028년부터는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총 40억원을 투입해 아중호수 주변의 관광인프라를 구축하는 주요 사업인 야간경관 조성사업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오는 3월부터 기본설계 및 경관성 검토용역에 착수해 아중호수만의 디지털 야간경관 콘텐츠 구축 방안을 수립한 후 경관 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시는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통해 전주한옥마을과 덕진공원 등 대표 관광지와 전주 대표축제 등과 연계 가능하고, 아중호수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야간관광 콘텐츠를 발굴해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농어촌공사와 관광분야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아중호수 관광명소화 기본계획 수립 및 관광지 지정 용역도 추진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 1일 한국농어촌공사와 ‘아중호수(인교제) 등 농업용 저수지 관광자원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양 기관은 ▲아중호수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 및 관광지 지정 등 행정절차 이행에 관한 사항 ▲농업기반시설(저수지)의 기능 유지 및 수질관리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키로 약속했다.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 관계자는 “전주 관광 케이블카 설치 타당성 조사와 아중호수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시작으로 아중호수를 국내에서 더 나아가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도심 속 호수 관광명소로 재창조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