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시간대 상습 정체 개선

지정타 S4BL 앞 교차로(갈현고개 사거리) 차로운영 개선안(계획도). (제공: 과청시청) ⓒ천지일보 2024.01.31.
지정타 S4BL 앞 교차로(갈현고개 사거리) 차로운영 개선안(계획도). (제공: 과청시청) ⓒ천지일보 2024.01.31.

[천지일보 과천=김정자 기자] 경기 과천시가 과천대로 지식정보타운 S4BL 구간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관련 기관에 적극적으로 개선 의견을 제시해 좌회전차로 증설을 이끌어냈다.

31일 시에 따르면 과천대로 지식정보타운 S4BL(푸르지오라비엔오)앞에 있는 갈현고개사거리는 최근 지식산업단지에 입주하는 기업이 늘면서 교통량이 증가해 출근 시간대 상습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시는 정체 해소를 위해 해당교차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출근시간 북쪽 방향 지식산업단지 방면 좌회전차로의 용량 부족을 원인으로 분석했다.

정체 해소를 위해서는 기존 차로 폭을 최대한 조정하여 좌회전차로를 추가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을 과천경철서, LH 등 관계기관에 제시하고 관련 내용에 대해 협의하고, 개선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개선안은 지난해 12월 과천경찰서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게 되면서 다음달 2일과 3일, 이틀간 차로 운영 개선공사가 실시돼 좌회전차로 1개 차로가 증설된다.

시는 좌회전차로 증설로 출근 시간대 좌회전 차량으로 인한 교통정체 및 끼어드는 차량으로 인한 직진차량 통행 방해 문제가 크게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앞으로도 시민들께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문제의식을 가지고 적기에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