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체감 민생안정 총력
소외계층 나눔문화 확산
교통대책·의료서비스 준비

30일 임상규 전북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가 ‘설 명절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브리핑하고 있다. (제공: 전북특별자치도) ⓒ천지일보 2024.01.30.
30일 임상규 전북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가 ‘설 명절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브리핑하고 있다. (제공: 전북특별자치도) ⓒ천지일보 2024.01.30.

[천지일보 전북=김동현 기자] 전북특별자치도가 생활물가 안정대책과 전통시장·골목상권 소비촉진, 소외·취약계층 돌보는 나눔문화 확산, 재해·재난 대응 등에 역점을 둔 ‘설 명절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전북자치도는 이번 설 명절은 ‘어려운 곳은 더 살피고 다함께 활기 넘치는 따뜻한 설 명절’이 될 수 있도록 4개 분야 15개 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설 연휴(2월 9~12일) 기간 중 종합상황실(재난·재해 대책 등 7개반)을 운영하고 각종 사건·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응태세를 유지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안정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민을 비롯한 귀성객들을 위한 특별교통대책과 비상진료체계 운영 등 각종 편의지원과 재난·재해 안전사고, 감염병 등에도 철저한 대비 태세를 갖추기로 했다.

먼저 전북자치도는 명절 연휴 기간 생활물가 관리를 위해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중심으로 물가안정 대책반을 운영한다.

설 물가동향 파악, 불공정 거래행위 단속 등을 집중 점검하고 공공요금 인상 억제와 전통시장·골목상권 소비촉진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할 계획이다.

따뜻한 명절이 될 수 있도록 명절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계층을 살피고 도민의 민생안정과 회복을 위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에 대한 온기 나눔을 확산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지원을 추진한다.

저소득층(2660세대) 및 사회복지시설(330개소)를 대상으로 현금과 쌀, 위문물품 등 3억 3500만원 상당을 지원하고, 저소득 결식 우려 독거노인(2200명)을 대상으로 명절 음식을 지원한다. 또 맞벌이·한부모 가정 등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연휴 기간 이용 시 평일요금을 적용하는 아이돌봄 서비스를 지원한다.

도민들과 고향을 찾는 귀성객의 쾌적하고 편안한 연휴를 위해 대중교통 수송력 확충, 지방도와 고속도로 주변의 포트홀, 안전시설물, 도로표지판 중점정비 등 명절 특별교통대책을 가동·지원하고 응급상황에 대비한 의료서비스도 빈틈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연휴 기간 증가하는 교통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고속·시외버스를 확대 운영하고, 철도는 5일간 73회 늘려 운행한다. 시내버스와 농어촌 버스는 시·군별로 자체 증회해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응급진료상황실(도 및 시·군 15개반 60명)을 운영하며 기관별 비상연락망과 보고체계를 유지하고 응급의료기관(21개)과 문 여는 병‧의원(366개), 약국(551개)을 지정해 차질없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임상규 전북자치도 행정부지사는 “이번 명절은 전북특별자치도가 출범한 뒤 처음 맞는 명절이라 의미가 남다르다”며 “무엇보다 우리 주변에 어려운 상황에 놓인 소외된 이웃들을 먼저 살피고 온기를 나눌 수 있는 따뜻한 명절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