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전년比 78%↑… 美 IRA 수혜 효과
북미 수요 대응으로 2년 연속 매출 30%↑

LG에너지솔루션 분기별 실적 그래프. (제공: LG에너지솔루션) ⓒ천지일보 2024.01.26.
LG에너지솔루션 분기별 실적 그래프. (제공: LG에너지솔루션) ⓒ천지일보 2024.01.26.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이 2조원을 넘어서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북미 전기차 시장의 수요 대응과 원가개선 노력 등의 효과다.

올해는 전기차 성장세 둔화 가운데 기술 리더십 구축, 원가 경쟁력 확보, 미래 사업 준비 등을 통해 더 큰 도약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2조 1632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 2137억원) 대비 78.2% 증가했다고 26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33조 745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25조 5986억원)보다 31.8% 늘었다.

이와 관련해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CFO 부사장은 “매출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인 북미 지역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2년 연속 30% 이상 고성장을 이어갔으며, 영업이익 또한 물류비 절감, 수율 및 생산성 향상 등 원가개선 노력과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수혜를 통해 전년 대비 78%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 부사장은 작년에 대해 “GM JV 1공장의 안정적 양산 전개, 애리조나 원통형·ESS 공장 건설 등 북미 생산 역량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했다”며 “현대자동차그룹과 약 30GWh 규모의 합작법인 설립, 글로벌 1위 토요타와 20GWh 규모의 공급계약 체결 등 고객 포트폴리오도 더욱 공고히 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FTA 권역 내 IRA 적격 광물 소싱을 확대하고, 권역별 주요 파트너사들과의 전략적 협업도 확대하는 등 안정적 공급망 구축에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한 해였다”고 덧붙였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전기차 시장이 약 20% 중반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던 북미 지역 성장률이 올해 30% 초중반으로 주춤하는 등 매년 30%가 넘었던 종합적인 시장 성장세가 일시적으로 둔화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은 “성장 모멘텀을 지속할 수 있는 기회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기술 리더십 구축, 원가 경쟁력 확보, 미래 사업 준비 등 일시적 위기 상황을 더 큰 도약의 발판으로 삼기 위한 중점 추진 계획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올해 매출은 한 자릿수 중반대(Mid-single digit)의 성장과 IRA 수혜 규모는 전년 대비 두배 이상인 45~50GWh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CEO 사장은 “올해는 기술리더십 등 근본적 경쟁력 강화, 차별화된 고객가치 실현 등을 바탕으로 ‘LG에너지솔루션 2.0 시대’를 시작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질적인 몰입을 바탕으로 단단한 사업구조와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