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연구소-국방과학연구소 업무협약 체결(제공: 극지연구소) ⓒ천지일보 2024.01.25.
극지연구소-국방과학연구소 업무협약 체결(제공: 극지연구소) ⓒ천지일보 2024.01.25.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극지연구소는 국방과학연구소와 지난 24일 양 기관의 발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극지연구소가 그동안 북극해에서 확보한 수중음향 연구 기술을 우리나라 해양안보 연구에 활용하자는 취지로 이뤄졌다.

극지연구소는 앞서 극지 바다에 수중음향 장비를 설치하고, 관측된 자료를 바탕으로 해양생태계와 빙권 변화 등을 연구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극지해양과학 등에 대한 연구와 조사, 협력과제 개발 ▲학술 행사 공동 개최 및 정보·자료 상호 교환 ▲연구 자문 및 인적 교류 ▲연구·조사 시설·장비 공동 활용 등을 협력하기로 하였으며, 향후 협력이 필요한 분야를 지속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협약식에는 신형철 극지연구소 소장과 류존하 국방과학연구소 해양기술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신형철 극지연구소 소장은 “극지에서 쌓은 과학기술을 우리나라를 위해 사용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활발한 연구 협력으로 양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고 국가 해양과학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