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무상교통 조례 즉각 제정할 것”
대중교통 정책 미처리에 촉구… '3만원 프리패스' 빠른 제정 요구

정의당 여영국 창원시 무상교통 추진본부장이 2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무상교통 조례를 즉각 제정해야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제공: 정의당경남도당)ⓒ천지일보 2024.01.25.
정의당 여영국 창원시 무상교통 추진본부장이 2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무상교통 조례를 즉각 제정해야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제공: 정의당경남도당)ⓒ천지일보 2024.01.25.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정의당 창원시 무상교통 추진본부가 2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창원시민 8307명의 열망을 담은 '창원시 기후위기 극복과 교통복지 실현을 위한 무상교통 지원 조례안, 일명 '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 조례안을 제출한 지 4개월이 지났다고 주장했다. 

작년 12월 18일에는 '대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 주민청구조례안이 수리돼 시의회 의결만 남아있으며, 서울, 부산, 경기, 세종 등 전국 각지에서는 이미 무상교통 정책이 진행 중이거나 추진 예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원시에서는 해당 조례안이 다뤄지지 않아 상임위원회에서는 재정 문제로 논의 중이라는 말만 되풀이되고 있다.

이에 정의당은 무상교통 정책이 단순한 재정 문제로만 해석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재정 문제를 우선시하지 말고, 일상적으로 다가오는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이미 제안한 3만원 프리패스 제안과 함께, 중앙정부에서도 전국적으로 'K-패스'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했으며, 부산시는 이미 대중교통 통합할인제 '동백패스'를 시행 중이고, 서울시는 월 6만원대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경기도와 인천에서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일정 비율 환급해주는 '더 경기패스'와 'I-패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세종도 버스 노선 확충과 함께 월 2만원 '이응(ㅇ) 패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통한 탄소저감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창원시의 신속한 결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정의당은 창원시민의 열망을 담은 '대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 조례를 빠르게 제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창원시가 기후대책과 민생대책을 추진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