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 전 사위 서모씨 특혜 채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김우호 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인사비서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는 등 문 정부 청와대 인사라인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했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전주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이승학)는 23일 오전 10시부터 김 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인사비서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김 전 비서관은 지난 2017년 6월부터 2018년 8월까지 대통령 비서실 인사비서관으로 지낸 인물이다.

김 전 비서관이 이상직 전 의원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 이사장 임명과정에서 청와대의 부당지시와 개입을 했다고 검찰은 판단하고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서씨가 타이이스타젯 임원에 채용된 것을 두고 대가성 채용이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타이이스타젯은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 전 의원이 실소유라고 알려진 태국 저가 항공사다. 항공직 경력이 전무했던 서씨는 2018년 타이이스타젯에 취업했는데 문 전 대통령으로부터 중진공 이사장 임명을 대가로 이 전 의원이 특혜채용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서씨를 채용하는 조건으로 이 전 의원이 중진공 이사장에 임명됐고 이후 더불어민주당 공천도 받았다고 의심하고 있다. 나아가 이 전 의원에 대한 중진공 이사장 임명 논의가 2017년 청와대 인사수석비서관실이 주관한 비공식 회의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검찰은 세종시 소재 대통령기록관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앞서 검찰은 이 사건과 관련해 홍종학 전 중기부 장관과 최수규 전 중기부 차관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최근 중기부 관계자로부터 “2017년 말 중진공 이사장 공모가 나기 전 청와대 비공식 회의에서 이 전 의원이 내정됐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