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치, '지역주의 타파와 국민통합'이 최우선 목표
과거 '바보 노무현'의 변화를 기리며, 이제는 제도 개편 강조
지역주의 타파와 정당 확장, 권역별 비례제와 중복등록제 도입 주장

영남민주당 5개 시도당 총선출마예정자들이 22일 국회 계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권역별 비례제와 중복등록제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당)ⓒ천지일보 2024.01.22.
영남민주당 5개 시도당 총선출마예정자들이 22일 국회 계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권역별 비례제와 중복등록제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당)ⓒ천지일보 2024.01.22.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영남민주당 5개 시도당 총선출마예정자들이 22일 국회 계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권역별 비례제와 중복등록제 도입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과 국회의원에게 호소하며 정치의 변화와 국민통합을 위한 제도 개편을 촉구했다.

이들은 더 이상 영남과 호남,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나눠진 정치 지형을 부정하고, 특정 이념을 시민들에게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빨갱이"와 "독재자"의 이분법적 사고를 버리고, 제도 개편을 통해 낡은 인식과 분열의 언어를 타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국민의 단절을 막기 위해 지역주의 타파와 국민통합이 정치의 가장 큰 목표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구, 광주, 부산의 GRDP 순위를 들어 경제의 낙후를 지역간의 정치 독점이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과거의 정치적 갈등을 반복하지 말고, 제도적 개편을 통해 변화를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빨갱이"와 "독재자"의 레이블을 벗어나야 하며, 영남에서 민주당을 지지하는 것이 호남에서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지역주의 타파와 정당의 확장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권역별 비례제와 중복등록제 도입을 주장했다. 이를 통해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동시에 등록하여 가장 높은 득표를 한 후보가 비례대표로 당선될 수 있는 중복등록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영남민주당은 이번 선거제도 개편이 이뤄지지 않으면 영남에서의 지역구 출마가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미 다섯 번째로 기자회견과 의원총회 의견서 전달, 중앙위원회 의견서 배포 등을 통해 지역주의 타파를 위한 행동을 취해왔다고 밝혔으며, 정치개혁은 더 이상 미뤄질 수 없는 국민의 합의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