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인터내셔널호텔, 제318회 노사합동 조찬세미나 참여
박완수, 경제·남해안 개발·복지 등 올해 도정 주요 정책 공유
경영계과 노조간부 등 지역 경제주체 200여명 만나 소통

박완수 지사가 17일 노사합동 조찬세미나에서 경남도정 운영방향을 공유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4.01.17.
박완수 지사가 17일 노사합동 조찬세미나에서 경남도정 운영방향을 공유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4.01.17.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박완수 경상남도지사가 17일 창원 인터내셔널호텔에서 열린 제318회 노사합동 조찬세미나에 참여해 2024년 경남도정 운영방향을 공유했다. 노사합동 조찬세미나는 경남경영자총협회에서 주관해 경영계와 노동자 대표가 함께 모여 지식을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한 자리이다. 

이날 세미나에는 박완수 도지사, 이상연 경남경영자총협회 회장, 정진용 한국노총 경남지역본부 의장을 비롯한 경영계 대표, 노조간부, 경제관련 유관기관 등 200여 명의 주요 경제주체들이 참석했다.

박완수 도지사는 인사말에서 “작년 한 해 많은 성과가 있었지만 그중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를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며 “이는 도민들의 역량으로 이뤄낸 쾌거로, 경남도는 이를 발판으로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반등하고 있는 경남의 경제지표 소개를 시작으로 권역별 3대 창업거점 마련,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등의 주요성과를 설명하며 2023년이 경남 재도약의 기회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우주항공청 특별법 제정, 남부권 광역 관광개발계획 반영, 마산자유무역지역의 국가산단 지정, 지방하천 3개소의 국가하천 승격 등 정부 정책에 경남도의 주요현안들이 반영됐다고 강조했다.

박 도지사는 희망! 새 경남시대를 펼칠 2024년도의 도정방향을 공유하며 주력산업 지속 가능성 확보, 투자유치·창업 활성화, 남해안 개발 기반 구축, 복지·의료서비스 강화, 도민안전 강화 5가지 핵심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이후 참석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진 박 지사는 지역 건설업 활성화 요청에 대해 “최근 태영건설 사태 등 지역경기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 금융기관장들과 간담회를 가졌다”며 “지역 건설경기가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도뿐만 아니라 관계기관들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했다.

응급의료상황실 참여병원 타시도 확대 방안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는 대구·부산·울산 등 응급실을 운영하고 있는 병원들과 협약을 맺어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 답했다.

또한, 지역의 방산업체인 SNT다이내믹스에서는 노사타협 과정에서 경남도·고용노동부 창원지청과 함께 원활히 풀어낸 것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경남도는 노사 상생문화 조성과 노동복지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도민노무사제 운영 ▲휴게실 설치 지원·이동노동자 쉼터 조성 ▲공동근로복지기금 지원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등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