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청 전경. (제공) ⓒ천지일보 2024.01.10.
시흥시청 전경. (제공) ⓒ천지일보 2024.01.10.

[천지일보 시흥=김정자 기자] 경기 시흥시가 오는 12일부터 19일까지 2024년 제1차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의 신규 이용자를 모집한다.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진행되는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지역 특성과 주민 수요에 맞는 사회서비스를 발굴해 이용자에게 사회서비스 이용권(전자바우처)을 발급하고, 원하는 서비스와 제공기관을 선택하도록 하는 이용자 중심의 복지제도다.

시는 ▲우리아이 심리지원서비스 460명 ▲아동 비전형성 지원서비스 60명 ▲아동정서 발달지원서비스 220명 ▲유아동 신체정서통합서비스 50명 ▲장애인보조기기 렌탈서비스 30명 ▲정신건강 토탈케어서비스 70명 ▲장애인 맞춤형운동서비스 70명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95명 ▲우리가족 통합심리지원서비스 250명 등 9개 서비스별 이용자를 1305여명 모집한다.

이용자 선정 기준은 기준중위소득 120~160% 이하 가구(서비스별 상이)로, 1인당 최대 2개의 서비스를 신청·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로 선정되면 소득 기준에 따라 정부지원금과 본인부담금이 차등 적용된다.

또한 지금까지 우리아이 심리지원서비스, 장애인 맞춤형운동서비스, 우리가족 통합심리지원서비스의 경우 ‘기준중위소득 170% 이하 가구’ 중에서 이용 대상을 선정했지만, 올해는 더 많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소득 기준을 폐지해 신청 범위를 확대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신분증, 건강보험 자격 및 납부확인서, 서비스별 증빙서류 등을 준비한 뒤,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각 동 행정복지센터 바우처 담당자에게 혹은 시흥시청 복지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이상익 시흥시 복지정책과장은 “가구별 다양한 특성과 욕구를 고려한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을 추진해 개개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하고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