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시설물 내진성능 위해
올해 19개소에 202억 투입
민간건축물 내진보강 독려

서울시 전경 (제공: 서울시)
서울시 전경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서울시가 지난 1일 일본 해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현재 추진 중인 ‘지진방재 종합계획의 주요 과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추진내용은 ▲주요 시설물의 내진성능 확보 ▲체계적인 예방‧대비책의 확대 ▲지진연계 재해대책 마련 ▲조기 안정화를 위한 대응‧복구 등 4대분야다.

주요 공공시설물 2465개소의 내진율은 올해 1월 1일 기준으로 95.4%(2352개소 확보)에서 2030년까지 100%로 끌어 올릴 예정이다. 내진성능 확보가 필요한 공공시설물 113개소 중 올해는 19개소에 대해 202억원을 투입한다.

서울의 도로·수도·하수처리시설 공동구시립병원 등의 내진성능은 100% 확보됐다. 도시철도(99.8%)와 공공건축물(89.7%), 유기(놀이)시설 (22.5%) 등은 내진성능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민간건축물에 대해서도 건축물의 내진성능평가 의무화 대상을 확대하고 건폐율‧용적률 완화 등의 인센티브 제도를 강화해 내진보강을 독려한다.

지진옥외대피장소 1558개소의 관리‧현행화 상태를 올해 전수 점검한다. 지진 발생 시 시민이 대피장소를 인지하고 대피할 수 있도록 안내표지판 설치 여부, 관리대장과 유지관리 상태 등을 확인한다.

지진옥외대피장소와 지진시민행동요령은 서울안전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다. 네이버와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와 지도서비스에서도 ‘지진대피장소’를 검색하면 가까운 장소를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시‧구청사 전광판과 홈페이지 등에서도 지진시민행동요령을 상시 홍보하고 있다.

지진 발생 시 최소한 시민 스스로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지진대비 교육과 훈련도 실시하고 있다.

광진‧동작‧송파‧양천‧성북 등 5곳에 위치한 안전체험관에서 지진체험훈련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며 연간 40만명의 시민이 지진안전체험교육을 받고 있다.

지진의 피해 정도를 예측하고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지진가속도계측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시청을 포함해 26개소에 설치된 계측기로 진동을 측정해 지진이 났을 때 건물의 피해 정도와 위험도를 분석하고 있다.

지진으로 인한 대형 화재, 유해 화학물 유출 등에 대비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정비하고 시민 구조를 위한 인명구조‧구급, 보건의료 등에 대한 대책도 마련한다.

지진 피해를 조기에 안정시키고 일상으로 신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대응‧복구대책을 마련한다. 재난을 겪은 시민의 심리회복 지원과 재해구호체계의 확립, 지진재해 원인조사단과 지진피해 위험도평가관리반 운영 등이 포함됐다.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지진의 예방부터 대비·대응·복구까지 체계적으로 대비한 서울시 지진방재 종합계획을 빈틈없이 추진해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지진에 안전한 서울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