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신용회복위원회. (출처: 연합뉴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신용회복위원회.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다양한 민간·정책 서민금융상품을 조회부터 대출까지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종합 플랫폼이 오는 6월 출시된다.

금융위원회는 5일 서민금융상품 효율화를 위해 오는 6월 상품 이용부터 복합 상담까지 받을 수 있는 서민금융 종합 플랫폼 ‘서민금융 잇다(가칭)’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정부는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을 통해 취약계층을 위한 햇살론과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소액생계비 대출 등의 정책 금융상품을 운영 중이다. 은행권은 새희망홀씨, 사잇돌대출 등 저신용·저소득 차주를 위한 민간 서민금융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지원 대상이 유사한 다양한 상품이 출시된 만큼 이용자들이 상품 선택에 어려움을 겪거나 더 좋은 조건으로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음에도 이를 잘 몰라 불리한 조건으로 지원받는 등 문제가 지속돼 왔다.

정부는 이에 따라 자금 수요자가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민간·정책상품을 한 번에 조회하고, 유리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서민금융 잇다를 구성할 예정이다.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이용자가 복잡한 수기 입력 없이 간편하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저신용·저소득 차주를 지원하는 상품 수를 현행 9개에서 20개 이상으로 늘어나도록 민간 금융회사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할 예정이다.

대출 승인 절차도 간편화한다. 현재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등 서민금융진흥원 직접 보증 상품을 이용하려면 보증서를 발급받은 뒤 해당 상품을 취급하는 협약 금융회사 앱을 일일이 조회해 대출 승인 여부를 확인해야 했다. 정부는 서민금융 잇다에서 보증서 발급 시 대출 승인이 가능한 금융회사 목록 안내까지 한꺼번에 제공할 방침이다.

대면으로만 한정됐던 복합 상담(취업·복지 연계, 채무조정 등)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확대하기도 했다.

금융위는 고용노동부와 함께 취업 지원 등 복합상담 강화 방안을 추가 발표할 계획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정책서민금융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시기”라며 “올해 서민금융 정책 키워드는 ‘수요자 편의 제고’와 ‘자활 지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