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관리계획, 지구단위계획,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등 재정비
안전한 정주 환경 조성과 수요자 맞춤형 주거 안정 지원 확대

2040 창원도시기본계획 공간구조 구상도(2030 창원도시관리계획의 상위계획).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4.01.03.
2040 창원도시기본계획 공간구조 구상도(2030 창원도시관리계획의 상위계획).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4.01.03.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2024년도 도시정책 분야의 주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도시의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고 단단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세 가지 핵심 정책과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유연한 도시공간 창출로 미래 50년 발전을 이끌 것이며, 안전한 정주 환경 조성을 통해 시민들의 일상이 지속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 함께 소통하고 모두가 공감하는 체감형 도시 행정을 구현해 시민들과의 소통 강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창원시는 도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30 창원도시관리계획을 재정비하고, 지난해 수립한 2040 창원도시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올해는 불합리한 도시계획시설과 용도지역·지구 등을 정비할 계획이다. 특히, 6월까지 도로, 주차장 등의 1차 재정비(안)에 대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을 완료하고, 이후 2차 재정비(안)을 통해 2025년까지 도시공간 구조를 재편할 것으로 예상된다.

난개발 방지를 위해 창원시는 계획적인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작년에는 '산업형 성장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난개발을 방지했고, 올해에는 녹지지역·관리지역·농림지역·자연환경보전지역에 대한 주거형, 근린형 성장관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성장관리를 통해 난개발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

또한, 창원시는 도시가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GB(그린벨트)의 단계적 해제를 추진한다. 특히, 혁신성장을 위한 산업 부지의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여 국가 전략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더불어, 시·도지사의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을 확대하는 노력을 시작으로, 창원권 개발제한구역이 전면해제될 수 있도록 입법화 건의를 지속할 계획이다.

◆경관계획 재정비로 안전한 정주 환경 조성 강화
창원특례시는 일상이 지속되고 시민이 안전한 정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시경관 정책을 한층 업그레이드한다. 이를 위해 지역의 고유한 특성과 다양성을 반영해 경관계획을 재정비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전문가 자문단을 통한 종합적인 경관계획의 타당성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재정비를 통해 창원시는 체계적인 경관 사업을 제시하고, 경관위원회 운영과 경관 조례 개정 등을 통해 경관 실행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정책토론· 제안을 통한 시민 소통을 강화하며 미래의 지속 가능한 정책을 발굴하는 데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민들의 경관에 대한 체감효과를 극대화하고 도시의 변천사를 기록화하여 미래에도 지속 가능한 정책을 마련하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경관을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특히, 안전한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범죄예방환경(셉테드: CPTED) 기법을 도입한 안심 골목길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옹벽·담당 등의 디자인 개선과 경관조형물 설치를 통해 시민의 시각에서 불안요소를 개선하고, CCTV와 바닥 조명을 설치하여 감시체계를 강화한다. 또한, 보안등 설치와 경관조명을 활용한 조도 개선 등을 통해 범죄 취약환경을 선제적으로 개선하고 시민의 안전감을 증진할 계획이다.

창원특례시는 이러한 종합적인 노력을 통해 도시의 경관을 개선하고 안전한 정주 환경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더 나은 삶의 품질을 제공하려는 의지를 강하게 밝히고 있다.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체감형 도시 행정 구현
시는 지역 간 주거환경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2030 창원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재정비한다. 재정비의 주요 내용은 2030 창원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 대한 검토, 기존 계획에서 제외된 읍·면 지역 정비방안, 주거생활권 정비사업 활성화 행정지원 방안, 가로주택정비사업 정책 방향 검토, 재건축 단계별 총량제 도입 검토, 정비구역 해제 지역에 대한 사후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방향 등이다. 특히 시는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재정비에 의창구 동읍·마산회원구 내서지역을 포함한 읍·면 노후 주거지 정비사업 방안을 담아, 읍·면 지역 기반시설 강화와 주거환경 개선을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시는 노후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입주민들의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하여 공동주택 관리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공동주택 관리지원사업은 관내 노후 공동주택의 공용시설 유지·보수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02개 단지에 17억원을 지원해 입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도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동주택 내 노후 공용시설 보수(최대 4000만원) 등 입주민 공동체 활성화 사업(최대 500만원) 등에 단지별 가구 수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공동주택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에 지원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청년, 신혼부부, 저소득층 등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에도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친다. 특히 신혼부부 주택구입 대출이자 연 1회 최대 150만원 지원,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연 1회 최대 100만원 지원, 다자녀가구 전세자금 대출이자 연 1회 최대 100만원 지원, 저소득층을 위한 임대보증금 전액(2000만원 한도 내) 무이자 지원, 비정상 거처 거주자 이사비 최대 40만원 지원, 전세 사기 피해자에 대한 임대료 최대 월 8만원·대출이자 월 34만원 지원 등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비 완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안제문 창원시 도시정책국장은 “2024년 도시정책의 추진 목표를 ‘도시의 혁신성장을 가속화 할 수 있는 단단한 토대 마련’으로 잡고, 시의 미래 50년 성장을 위한 도시발전의 토대를 공고히 하겠다”며 “올해 말 한해를 뒤돌아볼 때 시민의 삶이 더욱 안전해지고, 윤택해진 한 해라고 말할 수 있도록 도시정책국 전 직원의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