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출처: 연합뉴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이 “새해는 그 어느 때보다도 한 치 앞을 예측하기 힘든 전대미문의 ‘초(超)불확실성의 시대’가 될 것”이라며 “한국의 초(超)저성장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산업은행이 앞장서자”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대한민국 경제가 초불확실성의 시대 속에 초저성장의 늪에 빠질 위기에 처해있다”며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산은의 역량을 집중해야 할 목표 네 가지를 제시했다.

강 회장은 “경제 안보 시대에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초격차기술을 확보해야 한다”며 “자본확충을 통해 자금공급 여력을 늘리고 산업육성 프로그램 규모도 대폭 확대해 ‘산업구조 개혁’의 선봉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산업은행이 산업구조 개혁의 선봉장이 돼 초격차기술과 첨단전략산업에 대규모 투자를 선도해나가자”고 당부했다.

그는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끌어 온 지역경제가 급격한 고령화와 생산성 저하로 점차 활력을 잃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경제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산업자본이 풍부하게 축적된 부·울·경 중심의 남부권을 새로운 경제성장의 축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강 회장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한편 해외 영업자산을 늘리는 등 글로벌 비즈니스를 강화해야 한다”며 “지난 1년간 중동과 신뢰를 쌓으며 마련한 협력의 발판을 계기로 앞으로 중동이 한국경제의 든든한 파트너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강 회장은 “산업은행이란 탑에 금이 가지 않도록 신용관리, 리스크관리, 자금 및 자본관리, 금융소비자 보호 등 내부통제 관리체계를 빈틈없이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창립 70주년을 맞는 산업은행의 올해 키워드로 ‘Again, KDB Pride(다시, 산은 자부심)’를 제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