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자리국, 2024년 ‘투자유치 기반 강화’로 혁신성장 동력 창출·중소기업 맞춤형 성장 지원

창원시청 전경.ⓒ천지일보DB
창원시청 전경.ⓒ천지일보DB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내년도 국내경제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여파로 통화 긴축이 상당기간 지속돼 회복속도가 더딜 것으로 예상되며, 민간소비의 경우도 고금리 영향이 당분간 이어지며 당초 예상보다 회복이 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창원특례시 경제일자리국은 내년 지역경제의 회복과 혁신적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혁신성장의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시는 창원형 기회발전특구 지정, 연구개발 중심 공공기관 유치, 미래 신산업·주력 특화산업 투자유치 등에 주력한다.

먼저, 시는 특화산업 대규모 투자유치로 기회발전특구 지정에 성공한다는 계획이다. 기회발전특구는 적극적 세제 혜택과 규제 특례 적용으로, 파격적인 기업의 지방 이전을 이끌어내는 정부의 지방시대 실현의 핵심 전략과제이다. 이를 위해 시는 창원형 특화산업 특구모델을 구축하고, 정부의 인센티브와 창원시의 차별화된 전략지원으로 기업투자를 유인한다는 전략이다.

미래 50년, 창원의 대변혁을 선도할 공공기관 유치에도 박차를 가한다. 기계, 철도, 해양, 원전·수소 등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 가능한 연구개발 중심의 공공기관 이전으로 미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해 나간다. 수요자 요구에 맞는 인센티브 및 부지를 발굴하고 총선 이후 예정된 국토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 기본계획’ 발표 전후 전략적으로 유치활동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조성산단별 앵커기업 중심 대규모 투자유치에도 총력을 다한다. 창원국가산단 확장구역, 웅동2지구 2단계, 서컨 1단계 등 산단별 투자유치를 추진하고, 투자유치 설명회 및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잠재적 투자기업을 적극 발굴해 나간다. 또한, 코트라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외투 기업 및 해외진출 국내복귀기업 유치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중소기업은 경제, 사회, 환경적 측면에서 지역경제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중소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돕기 위한 전략으로 창원시는 내년에 기업ESG 대응지원 기본계획을 수립 완료하고, 이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내년에도 창원형 강소기업 육성과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을 위하여 6억원을 투입하고 기업기술 고도화 지원과 20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육성자금 융자지원도 추진하며, 중소기업 노동자 역량강화를 위한 외국어 교육비 지원도 확대한다.

이와 함께, 시는 보호무역 등 통상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기업의 기술 역량 향상과 신규시장 개척 등 수출계약 증대를 위한 중소기업 전방위 지원에도 주력한다. FTA 컨설팅·글로벌비즈센터 확충으로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해외 자매우호도시와의 전략적 교류 및 수출기업 진출 확대를 위한 우호도시 협약체결도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소상공인의 성공은 지역경제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창원특례시는 긴축재정에도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예산을 최대한 반영해, 소상공인 육성자금 융자지원액을 2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소규모 경영환경 개선사업,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위한 인프라 지원사업, 온라인 전문컨설팅을 실시하여 소상공인의 성공과 상권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전통시장은 지역사회의 중심으로 경제적,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 이를 활용한 다양한 정책을 시도한다.

기업과 전통시장의 상생협약으로 기업 사내방송을 통한 전통시장 홍보 등 상생발전체계를 구축하고, MZ세대가 즐겨찾는 팝업스토어를 유치해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맞춤형 정책 강화
내년 일자리분야 정책으로는 산업의 맞춤형 지원을 통해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오랜 불황에서 벗어나 수주 호황에도 불구하고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업 지원을 이어간다. 2023년 ‘조선업 플러스 일자리사업’을 통해 300여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을 지원했으며, 2024에도 내일채움공제, 채용예정자훈련수당, 신규취업자 이주정착비 지원 등을 통해 조선업 제2의 부흥을 지원한다.

또한 창원시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중심으로 다수의 우주항공부품기업(105개사)이 소재하며, 지역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코로나19 불황이 끝나고 항공수요 및 수주회복으로 항공제조업도 수주량이 늘고 있으나, 대기업-하청, 정규직-비정규직간 임금‧복지격차로 인해 이러한 인력난은 심화되고 있는 실정으로, 시는 지역 주도적으로 원‧하청간 상생 협약을 체결하고, 임금‧복지‧훈련 등 패키지 지원을 통해 빈일자리 해소를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구조 변화에 따라 주된 일자리에서 이탈된 중장년 재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중장년 적합 인력 매칭 지원을 강화한다.

권역별 일자리센터에서는 직업상담사가 구직자 심층 상담을 진행하고 필요한 직업훈련을 연계하는 등 전문적인 취업서비스를 제공해 중장년의 개별 특성에 맞는 일자리를 알선한다.

또한 ‘기업 맞춤형 일자리 발굴단’을 운영해 기업의 문을 두드린다. 중장년의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적합 인재를 알선해 중장년의 지속적인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조기 퇴직하는 은퇴자들을 위한 시책도 강화 추진된다. 6명의 전문컨설턴트를 채용하여, 전문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일자리 매칭과 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한다.

이러한 일자리 지원을 통해 중장년이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제2의 주된 일자리’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