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유린 직권남용 피의자 영전이 웬말이냐, 경남도는 각성하라”
“박완수 도지사, 도청노조 면담 요청에도 무응답”

경남도 행정국장, 직원 인권유린 혐의로 경찰 수사 중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청노조가 2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권 유린·직권 남용 사건의 피의자 영전이 웬말이냐며 경남도의 각성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2.28.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청노조가 2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권 유린·직권 남용 사건의 피의자 영전이 웬말이냐며 경남도의 각성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2.28.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도청노조)이 2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2024년 1월 정기인사를 앞두고 발표된 4급 이상 간부공무원에 대한 인사발령에 대해 강력한 항의를 제기했다.  

이번 발표는 직원 인권 유린·직권남용 사건의 피의자인 자치행정국장이 양산시 부시장으로, 인사과장이 보직에 유임되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피의자들은 분실된 채용서류를 찾는 과정에서 직원 차량과 자택 조사를 지시하며 직권남용죄로 경찰에 송치됐고, 도청노조는 이에 분노를 표출했다. 특히, 피해자들이 속한 부서에 그대로 유임되는 인사발령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도청노조는 인사발령 전날인 지난 21일 경찰 수사 결과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며 사건의 위법성과 중대성을 강조하고, 관련자에 대한 적절한 인사 조치를 요구했지만, 경남도는 이를 무시하고 관련자들에게 영전 인사를 진행했다.

이에 도청노조는 경상남도에 두 가지 항의를 제시했다.

첫째, 경남도는 현재라도 잘못된 인사를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둘째, 피해자를 비롯한 전 직원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통해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도청공무원노조는 이러한 인사발령을 통해 인권 사각지대에 빠진 경남도의 행동을 널리 알리고 도정이 더 이상의 피해를 일으키지 않도록 감시할 것이라 밝혔다.

지난 8월 30일 발생한 채용서류 도난을 계기로 벌어진 직원 인권 유린·직권 남용 사건은 현재까지 5개월이 지난 상황이다.

이에 대한 조사·대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한진희 노조위원장은 박완수 지사와 면담 부재에 대한 불만을 표명했다.

한진희 노조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도지사를 통해서 결국에는 지사의 의지를 확인했다고 봤기 때문에 더 이상 대화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에 노조는 특보를 통해 도지사와 면담을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어떠한 응답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위원장은 "면담 요청은 벌써 몇 주 전에 이뤄진 일인데, 아직까지 어떠한 연락도 없다"고 했다. 그는 또한 "진행 중인 과정에서 (박완수 도지사에게) 다 보고가 되는 상황이라고 봐야될 것 같다"며 도지사의 무응답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