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이 21일 대설 한파 대응 산림분야 긴급 점검 영상회의를 하고 있다. (제공: 산림청) ⓒ천지일보 2023.12.21.
산림청이 21일 대설 한파 대응 산림분야 긴급 점검 영상회의를 하고 있다. (제공: 산림청) ⓒ천지일보 2023.12.21.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산림청(청장 남성현)이 21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되고 서해안 등 일부 지역에 많은 눈이 예상됨에 따라 자연휴양림 등 산림 다중이용시설과 임업인 경영시설 피해를 최소화키 위해 긴급점검회의를 갖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앞서 산림청은 자연휴양림·숲체험원·숲길 등 산림복지시설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기상악화시 예약취소 등을 적극 안내하고 취소에 따른 위약금을 면제하고 있으며, 폭설·결빙 등으로 안전이 우려되는 일부 지역의 자연휴양림·야영장 등에 대해서는 미리 운영중단 조치를 취했다.

산림청은 대설·한파 상황에 대처키 위해 전 소속기관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해 있으며, 수목원이나 가로수 등의 수목 피해가 발생할 경우 즉시 전문인력을 투입해 피해목을 제거하는 한편 임업인 경영시설이나 산림작물이 피해를 입은 경우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해 복구비 등을 신속히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폭설이나 한파로 미끄러지거나 나무가 쓰러져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산림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최대한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한다”며 “혹시라도 산림이나 임업인 피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신속히 응급복구에 나서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