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힘겨루기 위험수위 치달아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12.19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12.19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북한의 연이틀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북한 정권은 자신의 도발이 오히려 더 큰 고통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한반도와 글로벌 안보에 대한 중대하고 심각한 도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난해 11월 한미일 정상의 ‘프놈펜 합의’에 따라 한미일 3국 간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의 실시간 공유체계가 이제 본격 가동되기 시작했다”며 “이번에 정보 공유 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워싱턴에서 개최된 한미 핵협의그룹(NCG)을 계기로 한미 간 일체형 확장억제 체제의 구축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핵 기반의 강력한 한미 동맹이 구축되는 것”이라며 “정부는 북핵 위협에 대해 국민들께서 아무 걱정 없이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확실하게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7일 밤 평양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데 이어 약 10시간 만인 전날 오전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 탄도미사일을 쏴 올리면서 도발 수위를 끌어올렸다.

전문가들은 한반도 둘러싼 남북 간 힘겨루기가 위험수위에 치닫고 있다는 우려섞인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깡패 국가에 대한 단속을 잘 달래가며 관리를 하느냐 강대강 대결 구도로 가느냐는 정권의 대북정책과 맞닿아 있어 시시비비를 따지기 어렵지만 한없는 강대강 대치 구도는 한반도 평화와는 멀어질 수밖에 없음은 자명하다는 설명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