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온 동결파쇄 처리 실증으로 안전 이송

제주특별자치도 전경.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천지일보 2023.12.18.
제주특별자치도 전경.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천지일보 2023.12.18.

[천지일보 제주=노희주 기자]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친환경적으로 재활용하는 시범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환경부, ㈜에스에프에코와 보관 중인 재활용 용도의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전처리(파분쇄를 통해 블랙파우더, BP)로 생산하는 시범사업 추진 협약(MOU)을 체결한다고 18일 밝혔다.

BP(Black Powder)란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이 포함된 검은색 분말로 배터리팩, 스크랩 등을 파‧분쇄, 선별을 통해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제주지역에서 반납된 전기차 폐배터리는 도내에서 재활용하거나 육지로 이송해야 한다. 하지만 제주에는 재활용업체가 없고 사용 후 배터리를 육지로 이송할 경우 화재·폭발의 위험이 존재해 제주테크노파크에 보관 중인 상태였다. 올해 9월 말 기준 제주지역에 등록된 전기자동차에서 분리, 수거해 제주테크노파크에 보관 중인 폐배터리는 총 281대(재제조·재사용 181대, 재활용 100대)이다.

이에 제주도와 환경부는 제주지역 내 사용 후 배터리의 안전한 재활용을 위해 전처리(초저온 동결파쇄) 기술을 보유한 민간기업과 시범사업을 추진해 블랙파우더를 육지의 후처리 시설(제련공정을 통해 리튬, 코발트 등 추출)로 해상 운송해 처리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제주도는 부지 제공(유상 임대)과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공급(유상 매각), 인허가 취득을 지원한다. 환경부는 폐배터리 운송비용 지원과 관련 제도정비 및 인허가 취득을 맡는다. 민간기업 ㈜에스에프에코는 화재나 폭발위험이 없고, 폐수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공법을 적용해 초저온 동결파쇄 전처리 설비를 설치·운영하기로 했다.

김창세 제주도 혁신산업국장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등급별로 분류해 농업용 운반차,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등 응용제품으로 재사용하는 한편, 재사용이 불가한 배터리는 전처리를 통해 안전하게 재활용함으로써 배터리 전주기 관리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