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복궁 담벼락이 스프레이 낙서로 훼손된 지 하루 만에 또다시 낙서 테러를 당한 가운데 18일 오전 새 낙서가 발견된 서울 경복궁 영추문 담벼락에 (왼쪽) 가림막이 설치돼 있다. (출처: 연합뉴스)
서울 경복궁 담벼락이 스프레이 낙서로 훼손된 지 하루 만에 또다시 낙서 테러를 당한 가운데 18일 오전 새 낙서가 발견된 서울 경복궁 영추문 담벼락에 (왼쪽) 가림막이 설치돼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서울 경복궁 담벼락이 스프레이 낙서로 또다시 훼손된 가운데 문화재청이 담장 훼손과 관련해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18일 문화재청은 ‘경복궁 담장 낙서 추가 훼손사건 관련 조치계획’을 발표했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17일 오후 10시 19분경 신원미상의 행인이 경복궁 담장 (기존 훼손된 경복궁 서쪽의 영추문 좌측)에 스프레이 낙서로 담장을 추가로 훼손(가로 3m, 높이 2m)했다. 경복궁 담장 낙서 훼손 사건 후 하루만에 또다시 담장이 훼손된 것이다.

추가로 훼손된 담장에 대해 종로경찰서(청운파출소)와 추가 훼손 사건 용의자를 추적하기 위한 긴밀하게 공조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종로경찰서에서는 경복궁 담장 외부 전 구역에 경찰을 배치(낙서 추가 훼손사건 발생 이후부터)했고, 경복궁을 포함한 4대궁에 대한 순찰을 강화했다.

문화재청(경복궁관리소)은 추가 낙서로 훼손된 영추문 좌측부분을 현장확인 후 임시 가림막을 추가로 설치했다. 훼손된 담장에 대해 문화재청의 국립문화재연구원 보존과학센터, 국립고궁박물관의 문화유산 보존처리 전문가 20여명이 12월 16일부터 보존처리 장비(스팀 세척기, 레이저 장비 등)와 약품 등을 통해 최대한 신속히 복구 작업을 진행 중이다. 최소 일주일 정도 예상됐던 복구 작업은 추가 훼손으로 인해 늘어날 전망이다.

문화재청은 “현재 경복궁 담장 외부 9개소에 CCTV 14대가 설치·운영 중에 있으며, 앞으로 담장 외부에 20여 대의 CCTV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경복궁 담장 낙서 등 금지행위에 대한 훼손 사전방지를 위해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문화재 보존관리를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문화재청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국가지정문화유산 사적의 지정 범위에 포함된 경복궁 담장 훼손에 대해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가유산의 훼손에 대해서는 경찰과 공조해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