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경남 고용창출 우수기업 초청행사 열어
도지사와 기업인 대담, 기업 애로사항 의견 청취
일자리창출로 경남 경제활성화와 동반 성장기대

경상남도가 13일 고용창출 우수기업 초청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12.13.
경상남도가 13일 고용창출 우수기업 초청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12.13.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가 1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고용창출에 노력한 15개사 기업 대표와 경남경영자총협회(이상연 회장),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구자천 회장) 등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남도 고용창출 우수기업 초청행사’를 개최했다.

도는 10월 기준으로 3개월 연속·연간 수출증가율 전국 1위, 무역수지 13개월 연속 흑자 달성 등 민선8기 최우선 과제인 경제 회복에 성과를 거뒀다. 고용률은 62.9%, 실업률은 1.6%로 통계조사 실시 이후 각각 최고치,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일자리 창출의 고용 분야에 대한 성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날 행사는 올 한해 양질의 고용 창출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도내 기업에 감사패를 수여하는 등 기업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하기 위해 진행됐다.

2023년 경상남도 고용창출 우수기업을 선정하기 위해 경남경영자총협회와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에서 지난 3분기까지 신규 고용창출 인원이 많은 기업을 추천받았으며, 자체 검증을 통해 최종 15개사를 초청대상 기업으로 확정했다.

고용창출 우수기업은 (유)삼송(이형찬), ㈜세방전지(김대웅), ㈜에스앤케이항공(이철우), STX엔진주식회사(이상수), HSG중공업(주)(김현기), ㈜우수AMS(김선우), ㈜율곡(위호철), ㈜지엠비코리아(정세영, 송병영), ㈜한국우주항공산업(강구영), 한화오션(권혁웅), 해성디에스(조병학), 현대로템(이용배), ㈜현대비앤지스틸(정일선, 이선우), ㈜효성중공업(요코타 타케시), ㈜흥일기업(윤한생) 등 15개 기업이다.

고용창출 우수기업 15개사를 살펴보면 창원, 사천, 거제, 김해 지역의 기업체들이 선정됐으며, 자동차, 기계, 방위, 조선, 항공 등 경남의 주력산업뿐 아니라 반도체, 철강 등 다양한 부문에서 고용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이들 기업은 지역 특성화고, 대학과의 연계를 통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비롯해 현장실습 운영과 채용설명회 개최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지역인재 채용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감사패 수여 이후에는 기업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박완수 도지사 주재로 ‘기업인과의 대담’ 시간을 가졌다.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소기업이 한자리에 모여 건의사항을 공유하고 기업의 상생 협력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는 등 지역 경제발전과 산업경쟁력 제고에 뜻을 함께 모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박완수 도지사는 “고용 창출은 지역경제 활성화의 핵심”라며 “청년들이 우리 지역에서 일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경남도와 기업들이 함께 좋은 일자리들을 많이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