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론화위원회 기자회견
버스 노선 전면개편 권고
장기적으로 공영제 권고해

전남 목포시가 시민들의 발이 되는 대중교통과 관련해 버스 공영제를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 중인 가운데 13일 시민공론화위원회가 그동안의 활동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사진은 목포 시내버스. (제공: 목포시) ⓒ천지일보 2023.12.13.
전남 목포시가 시민들의 발이 되는 대중교통과 관련해 버스 공영제를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 중인 가운데 13일 시민공론화위원회가 그동안의 활동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사진은 목포 시내버스. (제공: 목포시) ⓒ천지일보 2023.12.13.

[천지일보 목포=김미정 기자] 전남 목포시가 시민들의 발이 되는 대중교통과 관련해 버스 공영제를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 중인 가운데 13일 시민공론화위원회가 그동안의 활동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노창균 시민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9월부터 약 3개월간 목포시 대중교통 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노선개편, 운영체계 개편 방안, 노선권 공영화에 관한 사항 등을 중점 논의했다고 밝혔다.

시민공론화위원회는 ▲버스 노선 전면개편 권고 ▲단기적 혼합형 운영체계 제안, 장기적 공사 설립 등을 통한 공영제 권고 ▲노선권 매입 권고 등 권고사항을 제안했다.

노 위원장은 “노선권 매입 협상 시 목포시와 시의회, 업체 측에서 의뢰한 3개 감정평가 기관의 감정평가 평균액인 약 210억원의 감정평가액을 유일한 근거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며 “시민들이 수용 가능한 수준의 합의를 이끌어 내기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병종 목포시 교통행정과장은 “지방채 발행을 염두해 두고 준비 중”이라며 “내년 초 절차대로 이행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어 210억원 감정평가액에 대해서는 “감정평가법인을 3곳으로 정해 평균 금액이 나온 것”이라며 “자세한 사항은 협상해서 정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또 “210억원 평가금액은 노선권 무형 재산만 두고 평가한 금액”이라고 덧붙였다.

목포시 시내버스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한 회사가 운행하는 시스템이다. 그렇다 보니 이 회사가 파업에 들어가면 시민들의 발은 꼼짝없이 묶이게 된다. 실제 지난해 10월 임금협상 결렬 등을 이유로 버스가 파업해 22만 시민들이 불편을 감수해야 했다.

이와 관련해 윤 과장은 “준공영제로 할 경우 입찰을 통해 3개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라며 “업체가 버스를 사서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공론화위원회의 시민참여단은 총 59명으로 구성됐다. 지역, 교통수단, 성별, 연령대 등 4가지 정도의 기준으로 균형 표본을 만들어 추첨을 통해 구성됐다.

목포시가 해결해야 할 숙제는 아직 남아 있다.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종합계획이나 로드맵을 구성해야 하고, 시장 결재까지 받아야 한다. 이렇듯 대중교통과 관련해 여러 가지 해결방안을 모색 중이나 아직 뚜렷한 대안이 나온 것은 아니어서 시민공론화위원회와 목포시가 이러한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