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천교사거리~서대문역교차로 0.8km
교통안전사고 예방·교통흐름 개선 기대

통일로(염천교사거리~서대문역교차로) 도심 중앙버스전용차로 (제공: 서울시)
통일로(염천교사거리~서대문역교차로) 도심 중앙버스전용차로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서울시가 도심 버스 네트워크를 새롭게 완성할 ‘통일로 도심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오는 9일 개통한다고 6일 밝혔다.

서울 도심과 서북권, 경기 북부권을 잇는 버스길이 연결돼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개통구간은 염천교사거리~서대문역교차로 0.8km다.

그간 서울 남·북을 가로지르는 버스전용차로 중 통일로 염천교사거리~서대문역교차로는 중앙버스차로가 운영되지 않아 전용차로 시·종점 구간의 버스와 일반차량이 엇갈리는 문제가 발생했다.

특히 광화문·시청 등 도심에서 회차해 서울 서북권과 경기 고양·파주 등 방면의 노선버스가 많은 구간으로 퇴근시간에는 외곽방면의 일반차량과 더해져 상습적인 정체가 일어났다.

해당 구간은 가로변 정류소에 정차했던 노선버스가 서대문역교차로를 지나며 시작되는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진입하기 위해 짧은 구간에서 3개 차로를 가로질러 운행함에 따라 교통정체 뿐만 아니라 교통안전사고의 위험도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시는 통일로 염천교사거리~서대문역교차로 외곽방면(독립문 방향)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서울 도심 구간의 버스길을 완성했다.

신설 중앙정류소와 가로변 정류소 정차노선 (제공: 서울시)
신설 중앙정류소와 가로변 정류소 정차노선 (제공: 서울시)

신설되는 중앙정류소(경찰청·동북아역사재단)는 1개이며 기존 가로변 정류소에 정차하던 24개 노선버스는 새로생긴 중앙버스정류소로 정차위치를 변경한다.

기존 가로변 정류장은 경찰청앞교차로, 서대문역교차로에서 좌·우회전 하는 노선버스(700, 742번 등)와 공항버스 등 운영을 위해 유지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도심 내 중앙버스전용차로 연결로 대중교통의 이용 편의와 승용차와 버스의 엇갈림이 개선돼 차량소통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수도권을 잇는 주요 버스운행 구간인만큼 시민의 교통 편의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 관리를 추진하겠다”고 말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